■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Ⅱ. 수공구

체크포인트16 :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한다.
• 왜(WHY)
각종 도구와 장치가 바닥에 흩어져있는 어수선한 작업장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볼 때 기분이 어땠는가? 안전하지 못하고 능률도 없다. 귀중하고 값비싼 도구와 장치가 쉽게 파손될 수 있다. 잃어버린 도구를 찾는 데 많은 시간과 수고가 허비될 수 있다.
결과는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와 긴장도 높아질 것이다.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하는 것은 안전과 능률을 모두 높이기 위한 간단하고 효과적인 솔루션이며, 빠진 도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각 도구는 사용 후 지정된 위치에 돌려놓아야 한다. 작업이 끝나면 모든 도구가 보관함에 있는지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어떻게(HOW)
①많은 농업인들이 대나무 또는 나무 조각을 이용해 농기구나 조리 도구를 위한 간단한 보관함을 개발해왔다. 나이프, 낫, 나대, 기타 도구 등을 가지런하게 걸어둘 수 있다. ②공구판에 라벨을 붙이거나 다양한 수공구 모양을 그려서 모든 품목의 위치를 표시한다. 누구나 한 눈에 도구를 둬야 하는 위치를 알 수 있다. 관리도 용이해진다. ③장소에 따라 많은 움직임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에는 도구를 담을 수 있는 손잡이가 튼튼한 나무상자를 디자인한다. 도구를 가지런히 배열하고 상자 앞면에 각 도구 종류의 모양을 그려준다.
④많은 도구를 보관할 경우, 보관용 캐비닛을 개발한다. 각 도구를 넣을 위치를 표시하려면 레이블을 붙이거나 모양을 그려준다. ⑤작은 도구나 작업 품목은 라벨이 있는 특수한 통이나 트레이에 보관해 분실을 방지한다.

• 협동 증진 방안
간단하고 즉각적인 행동으로 시작한다. 대나무로 만든 도구 걸이나 도구 모양 그림과 같은 실용적인 솔루션이 많이 있다.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하면 가사일에도 도움이 된다. 가족의 아이디어를 구하고 눈에 띄는 성취를 공유한다.

• 추가 힌트
공구 캐비닛 또는 랙에 휠을 장착한다. 이렇게 하면 필요할 때 다른 작업장으로 옮길 수 있다.

• 기억해 둘 사항
각 도구마다 보관함을 제공하는 것은 작업의 안전과 건강,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저렴한 방법이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