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농업기술원, 신북방 농업기술 및 통상 교류협력사업 온라인 수출상담회

강원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2일 글로벌 디지털 스튜디오 ‘강원Live’에서 도내 농산업체의 몽골 등 신북방 지역 농업 진출을 위해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본 사업은 글로벌투자통상국과 농업기술원 협력 사업으로 기술원에서 연구 개발된 농업 기술과 함께 재배에 필요한 온실, 시설, 종묘, 농기계 등을 패키지해 통상 교류를 시도하고자 한다.

강원도는 몽골 튜브도와 1999년부터 농업교류 사업을 시작했으며, 2004년부터는 몽골 최초 시설원예 재배단지인 강원도농업타운을 조성해 2019년도까지 농업 기술지도 및 운영을 통해 국내외로 우수한 국제협력모델로 큰 호응을 받았다.

그러나 몽골에서 사용하고 있는 농자재는 대부분 중국산이며, 가격은 저렴하지만 내구성 등이 낮아 품질이 우수한 한국산 농자재에 대한 문의 및 구매 요구가 높았다.

이러한 몽골의 구매요구에 강원도농업기술원과 글로벌투자통상국은 지난 16년간 운영해 왔던 강원도농업타운을 기반으로 우리도 농자재 업체들이 몽골에 진출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2021년 참여한 기업은 선진 환경, 대동농기계 등 도내 4개 농산업체로 온실·비닐하우스 설치, 종묘, 농기계, 농약 등을 취급하고 있다. 몽골측에서는 한국산 비닐하우스, 유리온실 설치 및 시공에 대한 견적 문의를 요구하고 있으며, 시설재배용 소형농기계 및 경운기 부품 구입 등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강원도에서 육성한 옥수수, 벼 종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 몽골내 시범적 재배를 위해 옥수수 종실사료용 육성 품종의 도입을 적극 검토해 구체적인 재배 지역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강원도농업기술원 원재희 원예연구과장은 “신북방 지역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그 동안 몽골과의 농업기술 교류 사업을 바탕으로 우리도 농산업체의 몽골 진출과 농업기술 컨설팅을 결합한 비즈니즈 모델을 구축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