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코로나19 주요증상 행동요령 홍보물 배부

수원시가 코로나19 주요증상과 증상이 나타났을 때 행동 요령을 알려주는 홍보물 '이럴 땐 절대 출근(등교)하지 마세요!'를 제작해 시민들에게 배부한다.

코로나19 주요 증상은 ▲맛을 못 느낌 ▲냄새 맡기 어려움 ▲발열(열감)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두통 ▲근육통 ▲인후통 ▲오한 ▲목 간질거림 ▲피로감 ▲무기력함 등이다.

14가지 증상 중 하나라도 있으면 절대 출근.등교를 하지말고 병원과 약국에 가기 전, 먼저 보건소에 전화를해 예약후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검사를 받아야 하며,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한 사람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 격리에 준하는 '거리두기'를 하고,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가족과 따로 식사해야 하며 화장실, 생활용품 등도 따로 사용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외출·모임 자제하고, 가족 모두 손 자주 씻기 ▲증상 있는지 매일 관찰 ▲의심 증상 있으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 ▲가족 외 사람 만날 때 마스크 착용 ▲하루 세 번 이상 환기 등 '코로나19 가정 내 예방수칙'도 수록돼 있다.

수원시는 홍보물 15만 부를 제작해 어린이집·유치원 교사·원아, 요양원 종사자, 운수 종사자, 종교시설, 요양병원·선별진료소, 공직자,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배부한다.

시 관계자는 "요양원·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나 65세 이상 어르신, 환자 등이 있는 가족은 외부인과 만남·접촉을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