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은 ODA 등 정책 반영…국제행사에도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형 농업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 개발도상국에도 적용할 우수한 아이디어와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글로벌 K-농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11월1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이번 공모는 농식품 분야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일반 국민들의 아이디어 제안과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기업이나 단체의 우수사례 공유로 나눠 진행한다.

아이디어 제안 분야의 경우 농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청소년·학생 분과와 일반시민·대학생 분과로 나눠 운영한다. 공모주제는 ▲환경을 배려하는 농업 ▲더불어 함께하는 농업 ▲혁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농업 등이며, 이중 1개 주제를 선택해 응모하면 된다.

우수사례 공유 분야는 국내외에서 지속가능 농업을 실천한 경험이 있는 기업 등 법인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지속가능 농업 관련 국내외 운영사례가 단일 주제다.
아이디어 제안은 A4 5매 이내 제안서와 5분 이내 동영상, 우수사례 공유는 A4 2매 이내 요약서와 20매 이내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공모담당자 이메일(contest@fao.or.kr)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사무국인 유엔식량농업기구(FAO) 한국협회 누리집(www.fa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작은 전문가 심사를 거쳐 11월11일 FAO 한국협회 누리집에 공지하고 수상자에게 개별 통지한다. 수상작은 총 12점이며, 분과별로 최우수상 각 1점, 우수상 각 3점을 선정해 상장과 소정의 부상을 수여한다.
이번 수상작은 농식품부 공식 유튜브 채널인 ‘농러와 TV’에 게시하고, 향후 농식품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반영하거나 농업 관련 국제회의·행사에서 국내 사례로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