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복지·교통·교육 인프라가 열악하고 인구감소로 소멸위기에 처한 농촌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접목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농업·농촌 대응전략 연구’를 통해 스마트농촌을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
농경연 조사결과, 응답자의 70% 이상이 농촌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서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복지, 의료, 정주생활 등에 우선순위를 뒀다. 교육, 교통, 에너지, 안전 분야 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나왔다.

초고령화가 진행 중인 농촌지역 주민들의 건강은 현재의 농업인력구조를 봤을 때 가장 시급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고령 독거노인과 사회적 약자를 위해 돌봄 로봇과 대화가 가능한 로봇을 농촌지역에 확대 보급해야 하고, 원격의료서비스, 농기계 교통안전시스템, 사고감지 시스템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농경연은 주장했다. 이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농촌 접목에는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의 자본투자와 인프라 구축, 이를 총괄할 컨트롤타워 등이 필요하며, 이러한 것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도 사전에 마련돼야 한다.

경제적 논리와 사업성만으로 농촌에 투자하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세계적인 석학들과 투자가들이 농업·농촌의 미래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내놓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더 늦지 않게 그 미래를 위한 관심과 과감한 투자에 노력해야 한다. 생명창고인 농촌을 지키고 있는 농촌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