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세계식량계획·국제식량농업기구 통해 전달

우리나라가 20년 만에 최악의 메뚜기떼가 창궐한 파키스탄에 방제비용으로 20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유엔세계식량계획(WFP)과 국제식량농업기구(FAO)가 밝혔다. 기부금은 유엔세계식량계획(WFP)과 FAO를 통해 전달되며, 이번 위기로 식량난이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는 소규모 농업인들을 위해 지원된다.

곽성규 한국대사는 “이집트땅메뚜기(desert locust) 발생으로 파키스탄 농민들의 고통과 피해에 공감한 우리 정부는 파키스탄 정부의 구호 활동을 돕는 데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진행 중인 파키스탄 KOPIA(한국국제농업프로그램)센터 설립 등 한국-파키스탄의 양국 농업협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파키스탄의 FAO 미나 다울라차히 대표는 “한국과 파키스탄 양국 공동의 노력이 파키스탄의 식량 안보, 영양 그리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보장하기 위해 이집트땅메뚜기의 긴박한 위협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식량계획(WFP) 크리스 카예 대표는 “대한민국의 시의적절한 지원에 감사한다"며 “우리의 우선순위는 지역사회가 그들의 농작물 피해예방과 생계보전 뿐만 아니라 미래에 충격을 더 잘 견뎌낼 수 있도록 복원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식량계획과 FAO는 파키스탄의 메뚜기 대발생 방제와 관리 운영에 대한 중대한 지원 프로젝트에 따라 메뚜기 발생지역 및 메뚜기 발생 영향 내 관련 정부부처와 지역 농업공동체의 역량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