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의 국내 확산이 하루하루 속도를 더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20일 현재 100명이 넘게 확진자가 발생했고,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도 처음 나왔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민건강에 적신호가 켜졌고, 시민들의 외부활동 자제로 인해 경제도 얼어붙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섰다. 정부는 올해 지방에 집행할 예산의 60%인 137조 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지역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차단하기로 했다. 또한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를 확대한다.

농림축산식품부도 외식업체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외식업체육성자금 금리를 0.5%p 인하하고, 한시적으로 정부·지자체의 구내식당 의무휴무제를 확대해 공공기관 직원들의 외부식당 이용을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5월에 열릴 예정인 푸드페스타의 조기 개최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가 자칫 코로나19 확산에 기름을 붓는 게 아닌지 우려되기도 한다. 직접 접촉 외에도 전파원인이 확실치 않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섣부른 외부활동 권장이 바이러스 확산의 촉매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미 일부지역은 음압병동이 모자라 타 지역으로 환자를 옮겨야 할 지경이다. 하루에서 수십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인 현재로서는 확산 예방을 위한 주의가 더욱 요구되는 시점이다. 경제 살리려다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정부는 더 신중한 대책 마련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