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총선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각 당마다 인재영입 전쟁이 치열한 가운데, 주로 사회저명인사나 법조계, 인권운동가, 유명인 등 세간에 많이 알려진 인물들이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 역대 국회의원의 면모를 보더라도 이번 총선에서도 아직까지 농업계를 대표하는 인사가 눈에 띄지 않아 농업계의 실망감이 크다. 거대 양당을 제외한 정의당이나 민중당 등 진보진영에서 이 틈새를 공략하고자 농업계 끌어안기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실현될 지 의구심이 든다.

산업화 이후 우리 농업은 줄곧 사양길을 걸어왔다. 농업인력의 고령화, 농산물시장 개방, 기후변화, 최근에는 가축질병과 외래 병해충 등이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게다가 농촌은 인구감소로 인해 소멸위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총체적 난국의 농업농촌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법을 제정하고 조율할 국회의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농업계에서는 이번 총선에서 농업농촌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농업계 인물이 국회에 진출하는 것을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 특히 여성농업인단체에서는 농촌인구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의 권익을 대변할 여성의원의 배출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

비록 인구가 적은 농어촌이지만 지역대표성이 최대한 보장돼야 한다. 그래서 농업계에서는 농민후보를 당선가능한 비례대표 범위 안에 배치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각 당이 영입인재로 관심을 갖는 사회적 약자에는 그간 국가정책에서 소외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도 포함돼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들도 대한민국 국민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