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연합회, 정의당과 정책간담회 갖고 농정공약 의견 나눠

▲ 지난 4일 제2축산회관에서 정의당과 농축산연합회는 정책간담회를 갖고 농정공약에 관한 의견을 공유했다.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50만 농민의 표심을 잡기 위한 정치권의 러브콜이 시작됐다. 거대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공천경쟁과 보수통합으로 각각 분주한 가운데 정의당이 4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한국농축산연합회(회장 임영호)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정의당은 시민선거인단에 의해 비례대표 순번이 정해지도록 했지만 농어민 후보는 10번 이내로 순번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민중당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박행덕 의장이 농민부문을 맡게 됐다.

심상정 의원은 “농어민후보를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에 배치해 국회에 진출하도록 분명히 약속드리겠다”면서 “정의당이 이번 선거에서 20석 이상 의석을 확보할 경우 사회적 약자에게 마이크를 넘겨드릴 것이며, 특히 농축산업계의 요구가 힘 있게 추진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농축산연합회를 비롯한 농업인단체의 역할을 부탁했다.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김인련 회장은 “많은 선거를 거치면서 공약이 공약으로 끝나는 일을 무수히 겪었고, 특히 농정을 챙기겠다는 후보들이 당선만 되면 나 몰라라 하는 일은 더 많았다”면서 “최대한 많은 농민의원을 배출하는 것도 의미가 크지만 무엇보다 여성농업인을 대표할 여성농민의원에 가산점을 주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전국한우협회 김홍길 회장은 “민중당은 농민후보를 비례대표 2번에 배치했다”면서 “몇 번에 배치하느냐는 농정을 얼마만큼 우선순위로 두는지 드러내는 것으로 가급적 앞 순위에 배치해 달라”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1년에 1번은 농업계와 만나 목소리를 듣는 자리는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 농어민위원회는 6대 총선공약으로 ▲농민기본소득 전면 도입으로 농민의 자긍심 지킨다(농민기본소득 지원 법률안 발의해 모든 농민 매월 30만 원 기본소득 지원) ▲건강하고 안전한 식탁 지킨다(GMO농산물 규제·토종종자 육성·친환경농산물 지원·지역중심 국가식량공급체계·친환경 공공급식지원 센터 설립) ▲농어민 삶의 질 획기적으로 높인다(여성농민 소득과 지위 강화·도립농민요양병원 설립·농업노동재해보상법 도입) ▲생산·판매 걱정 없는 소득안정 이룬다(품목별 가격변동직불제 확대·식량자급률 목표치 법제화·경축순환 축산 실현) ▲농어정 대전환 이끈다(농어업예산 5% 확보·농협중앙회장 직선제·후계농어업인 육성법·농정 지방 이양·경자유전 원칙 확립) ▲어민의 삶을 지킨다(공익형 수산직불제·어업생산보험제·어선원 재해보험료 85% 지원) 등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