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영의 금융과 행복이야기

돈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돈이 많고 돈에 대한 지식이 많다고 해서 쉬운 일이 아니다.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내가 어떻게 살아가겠다는 가치와 태도와 신념의 결과이며 삶의 철학적 문제다.
돈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돈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돈을 사용한 일정 경험의 시간이 필요하며 그 과정들을 통해 나를 들여다보고 알아차리는 통찰의 과정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우리는 평생을 살아가면서 어떻게 돈을 다룰 것인지에 대한 ’나만의 돈 사용 설명서‘를 만들어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은 ‘나를 알아차리는’ 것이다.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있어서 실수하는 이유들을 살펴보면 내 마음속에 불필요한 심리적 요인들이 있기 때문이다. 즉 나의 감정을 알아채고 다스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최근에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 중 가장 크게 실수한 경험부터 소소한 경험까지 한번 떠올려보자. 예를 들면, 은행에 예금이 있는데 신용카드 미지급액이 남아있고 더 비싼 이자를 지불하는 대출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 현금으로 쇼핑할 때보다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지출이 훨씬 많은 경우, 남들이 주식이나 부동산을 해서 돈을 벌었다고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하고 싶은 마음, 우울할 때 돈을 쓰고 싶은 마음 등이다. 이렇게 우리는 알게 모르게 돈과 관련된 실수들을 하고 살아간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이러한 실수로부터 벗어나서 지혜롭고 현명한 나만의 돈 사용설명서를 만들 수 있을까?

우울하면 나도 모르게 돈 쓴다
돈 사용설명서는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아가겠다는 신념과 철학

우리의 사고방식은 돈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데 뇌의 좌우구분(좌뇌형: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우뇌형;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람)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분석적이라고 보여지는 부분 아래 매우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부분이다. 이러한 측면을 인정하고 나의 어떤 심리적 요인이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자신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알아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감정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우울해서 옷 사기, 누군가 사망하면 생명보험 가입하기 등 감정변화에 따라 소비와 대출한도가 일시적으로 바뀌기도 한다. 이처럼 반사신경의 힘이 이성적 사고방식보다 강하다는 증거는 차고 넘치고 지식만으로 이를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만의 돈 사용설명서는 내가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아가겠다는 신념과 철학이다. 돈으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나의 생각과 감정을 잘 이해하고 알아채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돈에 대한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소소한 방법이라도 생활속에서 당장 실천해보는 것이다. 돈에 대한 숨고르기부터, 시작이 반이다.

 

■ 소비 감정을 다스리는 소소한 생활적 실천방법

1. 일단 돈에 대한 자신의 심리적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적어보는 것이다.
2. 큰소리로 소리 내 말하는 것이다. 말하기를 통해 충동적인 느낌과 생각 사이 갈등이 있는 경우 반사 신경을 깨우고 본능을 무력화함으로써 진정 마음이 가는곳에 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3. 감정의 불안정한 효과를 제거하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활용하는 것이다.
4. 공짜도 가격임을 인식하는 것이다. 공짜는 주의력을 불균형있게 만드는 요인임을 인식하자.
5. 돈을 기다려서 진정 내 돈으로 만들기 위해 숨고르기를 하면서 ’뇌의 여유‘를 주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