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비엔케어 이용림 대표

벌은 식물의 수정을 돕는 유익한 곤충이다. 꿀벌 덕분에 지구의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번식하며 생명이 보존되고 있다.
꿀벌은 화분매개작업으로 꿀, 로열젤리, 밀랍, 프로폴리스 등 우리에게 유익한 산물을 내주고 있다. 이중 프로폴리스는 신진대사에 유익한 항산화, 항균·항암과 면역증진에 뛰어난 기능을 갖고 있다. 프로폴리스를 가공·주문생산해 판매하고 있는 비엔케어 이용림 대표를 만나 그 효능과 활용실태를 알아봤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에서
채집 발효시킨 물질로
사람의 건강기능 뒷받침
식물의 토양 미생물 발생 지원
가축의 면역력 증강…다양한 제품 개발

프로폴리스는 항균·항산작용이 있어
건강 뒷받침

-프로폴리스는 어떤 물질이며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나요?
“꿀벌이 어린 식물의 호흡과정에서 뿜어내는 진을 채집해서 자신의 효소로 발효·분해시킨 것이 프로폴리스입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수백 가지의 식물색소와 향이 들어 있습니다. 이것이 현대인이 가장 무서워하는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프로폴리스가 사람을 돕는, 보다 구체적인 또 다른 효능은 어떤 게 있나요?
“프로폴리스는 크게 항균작용, 작게 보면 항산화작용으로 인간의 건강을 뒷받침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실질적으로 우리 몸에 있는 독을 해독하고, 제거해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고 면역을 증진시켜 줍니다. 이것이 프로폴리스의 가장 기초적인 역할입니다. 채소를 제대로 섭취 안 하는 사람에게는 식물 색소섭취가 부족할 수밖에 없겠지요. 따라서 채소 섭취가 적은 분은 프로폴리스를 복용해 독소를 해소해줘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암환자 방사선 치료 시
발생독소 중화작용을 도와

-프로폴리스는 원래 벌들이 자신을 위해 마련한 것인데, 벌들은 프로폴리스를 어떻게 활용하나요?
“곤충은 애벌레 상태에서 질병이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벌들은 애벌레를 튼튼히 키우고, 질병을 막고자 항균물질인 프로폴리스를 꿀과 함께 먹입니다. 그리고 여왕벌이 산란을 할 때 일벌들이 프로폴리스로 산란장소를 소독합니다.”
-프로폴리스가 항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을 볼 수 있나요?
“암환자가 방사선치료를 할 때 엄청난 양의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이 때 방사선독소를 중화시킬 수 있는 게 프로폴리스입니다. 이때 프로폴리스를 먹고, 몸에 바른 뒤 치료를 받으면 독소를 중화시켜 장기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사들이 프로폴리스의 이런 효능을 모르고 프로폴리스를 쓰는 것을 막는데 이래선 안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가축의 면역력 강화와
토양미생물개량에 효능이 있어
인체용·가축용·식물용 제품 다양

-그리고 프로폴리스를 가축과 식물방역 그리고 김치를 담그는데도 효과를 본다고 하던데요?
“프로폴리스를 식물에 활용하면 토양주변에 유익균이 발생해 토양미생물이 개량됩니다. 동물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돼지에게 프로폴리스를 먹이면 감기와 장염 예방효험을 보게 됩니다.
김치 담글 때 프로폴리스를 배추 100포기 기준 5mg을 넣으면 발효가 빨리 되면서도 잘 시어지지 않고 고추가 변색이 일어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비엔케어에서는 프로폴리스를 인체용, 가축용, 식물용으로 상품화 하고 있습니다. 최근 탈모방지제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어떤 형태로 상품이 생산·판매되고 있나요?
“연질(軟質)캡슐에 담은 제품과 물에 녹인 액상제제도 있습니다. 알약형태인 정제(錠劑)가 있고, 가루상태인 분말제 등 네 가지 형태의 상품으로 판매가 됩니다. 캡슐제제는 흡수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효과 위주로 먹으려면 액상이나 분말제품을 먹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물에 녹지 않는 기름성분인데다가 분자량이 커서 체내 흡수가 어렵습니다. 흡수율 높이는 방법은 분자를 쪼개서 작게 하거나 물에 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합성화제나 알코올을 이용해 녹이는 방법에서 천연 올리고당을 이용해 녹인 액상프로폴리스를 만들어 특허를 받았습니다.”
이 대표는 프로폴리스는 맛이 없는데다가 가루나 알약 형태로는 먹기가 어려워 이를 액상으로 제조해 먹기 쉽게 만들어 매출에 탄력을 얻었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있어 프로폴리스 약성 탁월
-외국산 프로폴리스와 국산 프로폴리스의 효능 차이는?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에 식물의 약효성이 탁월합니다. 외국산과 국산을 비교해 보면 국산이 무기질, 지방산 유기산과 플라보노이드 등 함량이 훨씬 높고 항산화작용 등이 훨씬 탁월합니다. 특히 항암작용을 하는 테르펜류(類)도 많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편, 이 대표는 항생제나 항균제, 항암제를 쓰면서 프로폴리스를 함께 복용하면 내성유발 억제로 병을 쉽게 고치게 된다고 했다. 특히 무좀과 같은 치료가 힘든 병을 고칠 때 약제와 함께 프로폴리스를 겸용하면 조기치료를 거둔다고 했다.

제약회사를 비롯해 치약·가글·화장품업체 등
20개 기업에 납품

-비엔케어에서 생산한 제품은 주로 어디로 판매되나요?
“저희 제품은 유한양행을 비롯 치약, 가글, 화장품업체 등 20여개 기업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밀가루를 반죽할 때 프로폴리스를 첨가하면 반죽의 탄력성이 증가해 제빵업체에서도 가져갑니다.”
-이 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저는 대구대학에서 식품공학을 전공해 박사학위를 받았어요. 제가 비염을 앓아 고생을 했는데 프로폴리스를 써서 비염을 고쳤었습니다. 이에 프로폴리스에 대한 관심이 커졌어요. 프로폴리스는 모든 염증을 제거해주지요. 발진, 통증, 몸이 붓는 부종도 염증입니다. 우리 몸의 기능이 감퇴되는 원인도 염증입니다. 이러한 염증을 프로폴리스로 고칠 수가 있습니다.”

한편, 이 대표는 프로폴리스의 대량생산 가격을 낮춘다면 프로폴리스가 우리 양봉산업을 크게 일으킬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의 양봉산업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될까요?
“양봉산업이 크려면 먼저 제대로 된 연구가 이뤄져야 합니다. 벌의 생리와 영양을 중심으로 한 연구에 주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벌의 질병방제보다 예방우선의 연구가 이뤄져야 합니다.
지금의 농촌진흥청의 양봉연구조직으로서는 미흡합니다. 연구기능 확대·보강을 서둘러야 합니다. 그리고 양봉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선 밀원수목을 계절별, 화종별, 지역별로 적재적소에 식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