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방으로 1984년 폐지된 밀 수매비축제가 35년 만에 부활된다.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은 국산 밀제품 소비촉진에 나선다. 이 같은 내용의 ‘밀산업 육성법’이 지난 20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내년 2월부터 시행된다.

그간 국산 밀은 정부의 무관심 속에 방치돼 왔다. 밀 자급률은 2008년 0.2%였다가 조금씩 증가해 2015년 1.2%, 2017년 1.7% 등 소폭 올랐지만 여전히 1%에 머물고 있다. 밀 재배면적은 계속 감소 추세다. 마땅한 판로도, 정부지원도 없어 창고에 밀 재고가 쌓여가고, 민간업체들도 소비 정체로 경영난에 처하면서 국산 밀 수매를 줄이거나 중단했다. 이런 가운데 2017년 국민 1인당 연간 밀가루 소비량은 32.4㎏으로 쌀 소비량의 절반에 이르며 제2의 주식으로 자리 잡았다. 상황이 이러자 정부가 ‘밀산업 육성법’ 제정을 통해 국산 밀산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2022년까지 국산 밀 자급률을 9.9%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는 현장의 실정을 감안하지 않은 탁상행정이라는 지적이다. 국민들의 기호에 맞는 밀 품종 개발이 하루아침에 뚝딱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수입 밀에 길들여진 입맛을 바꾸는 일도 쉽지 않다. 공공기관에 국산 밀제품 우선구매를 요청한다고 하지만 강제화 할 수도 없다.
정부는 이번 밀산업 육성법 제정으로 농가와 업체들에게 장밋빛 환상만을 심어줘서는 안 된다.
‘우보천리(牛步千里)’라는 말이 있다. 밀산업 육성법 제정은 정책당국과 연구기관, 농민, 가공업체 등이 한 마음으로 손잡고 걸어야 할 첫 걸음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