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동남아 일부 국가 등에 이어 북한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발생해 우리 양돈농가와 방역당국을 바싹 긴장케 하고 있는 가운데, 음식물폐기물의 돼지 급여를 둘러싼 양돈농가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지난 19일 세종 정부청사 환경부 앞에서 ASF 예방을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열고 돼지에 대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와 북한 ASF 발생에 따른 야생 멧돼지 개체수 선제적 저감대책 수립 등을 환경부에 촉구했다. 반면 이날 집회에는 양돈농가 100여 명이 잔반 돼지 급여 허용을 촉구하다가 다수의 양돈농가와 한돈협회 관계자들과 충돌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치료제가 없는 ASF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정부와 대다수 양돈농가들과 달리 영세 소규모 양돈농가들에게 음식 폐기물 사료 급여 금지는 농장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지금은 정부와 농가들이 힘을 모아 ASF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때다. 정부는 잔반 급여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게 될 영세 양돈농가들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해야 한다.

최근 북한 어선이 유유히 동해로 내려와 삼척항에 정박해 주민들이 신고할 때까지 전혀 눈치 채지 못한 군당국에 국민들의 불신과 우려가 크다. ASF 전파 원인인 멧돼지가 북한에서 국경을 통해 넘어오는 걸 제대로 감시하고 막을 수 있을지 걱정된다. 정부는 공항만이나 국경 등을 통한 ASF 유입 방지를 위해 방역망을 더욱 촘촘히 해 농가들의 불안을 불식시켜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