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염 시 농가 대응 요령

■ 기획특집 - 올 여름 폭염도 만만치 않다

작년 여름은 기상관측 이래 111년 만의 최악의 폭염으로 전국에서 온열질환자가 4465명이나 발생했다.
그 중 48명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지난 6년간(2011~2016년)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64명)보다 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작년 여름 더위가 얼마나 극심했는지 알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보고서에 의하면, 온열질환은 65세 이상의 노령층에서 많이 발생했고, 발생 장소는 밭이나 길가 등 실외가 가장 많았다.(74.2%) 사망자는 논 또는 밭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39%) 고온 적응력이 취약한 고령자가 많고, 야외작업이 대부분인 농촌에서 폭염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이유다. 기상청의 올 여름 기상전망에 따르면,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보인다. 올 여름에도 농촌주민들의 건강이 우려된다.

체열 높고 땀 안나는 ‘열사병’이 더 위험
작업 중 자주 쉬고 수분보충도 틈틈이

온열질환, 증상에 따라 제각각
온열질환은 일사병,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열부종, 열발진 등 다양한 질환으로 나뉜다. 그렇지만 사람들 대부분은 일사병으로만 생각해 각각의 상황에 맞는 응급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질환별 증상을 미리 알아두면 유사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여름철에 흔히 겪을 수 있는 온열질환은 일사병이다. 일사병은 강한 햇볕에 장시간 노출돼 땀이 다량 배출되면서 체액이 부족해져서 발생하게 된다. 이때 체온은 정상체온(36.5℃)을 넘어 37~40℃까지 올라가며 수분 부족으로 탈수증세가 올 수 있다.
일사병은 특히 노인에게서 잘 발생하는데, 땀을 많이 흘리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고 어지럼증과 두통, 구역감,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일사병 환자를 발견하면 먼저 시원한 곳으로 환자를 옮겨 눕혀야 한다. 이때 다리는 머리보다 높여준다. 입고 있는 옷의 단추를 풀러 헐겁게 한 뒤 젖은 수건이나 차가운 생수병 등으로 체온을 떨어뜨려 준다.

열사병 환자는 신속히 병원 이송
일사병과는 달리 열사병에 걸리면 달리 땀을 거의 흘리지 않는다. 열사병은 과도하게 높은 온도에 노출됐음에도 불구하고 신체에서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때 일어난다.
열사병이 일어나면 체온은 40℃ 이상 올라가며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구역질 증상을 보이고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심하면 의식을 잃기도 한다. 열사병은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신속히 응급처치를 하고 서둘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응급질환이다.
열사병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발생하면 제일 먼저 구급차를 불러 최대한 빨리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구급차가 오기 전까지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내려줘야 한다. 의식이 저하된 환자에게 함부로 음식을 먹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폭염 영향예보 서비스

‘폭염 영향예보’ 적극 활용하자
기상청은 이번 달부터 ‘폭염 영향예보 서비스’를 시행한다. 폭염 영향예보 서비스는 한 눈에 폭염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폭염 위험수준을 신호등 색깔(초록→관심, 노랑→주의, 주황→경고, 빨강→위험)로 표현하고, 대응요령도 전달한다.
기상청은 시·군 단위까지 분야별로 차별화된 폭염 위험수준과 영향정보를 제공해 지역에 따라 폭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폭염 영향예보는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폭염특보와 연계해 기상정보로 제공된다.

폭염 영향이 예상될 때 당일 발표했던 지역별 폭염 영향정보를 하루 전날 오전 11시30분에 폭염 위험수준을 4단계로 표시해 제공한다.
폭염 영향예보는 위험수준에 따라 기상정보문과 문자서비스로 관계기관이나 지자체의 방재담당자가 받을 수 있으며, 기상청 모바일 웹(m.kma.go.kr)과 날씨누리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도 제공된다.

<자료도움=농촌진흥청 농업인안전보건팀 김경란 연구관>

 

■ 폭염특보 시 농업인 행동요령

여름철 더위가 연일 지속되면 폭염특보(주의보·경보)가 발효된다.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날이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는 폭염주의보가, 35℃ 이상인 날이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는 폭염경보가 내려진다.
폭염특보가 내려지면 가장 더운 낮 시간대(낮 12~오후 5시)에는 농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마을회관 등에 모여서 더위를 피해야 한다.
부득이 농작업을 해야 할 경우에는 아이스팩, 모자, 그늘만 등을 활용해 몸을 보호하고, 혼자 작업을 하지 말고 2인 이상이 함께 작업하는 것이 좋다. 일할 때는 짧게 자주 휴식을 취하고(1시간당 10~15분), 시원한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하도록 한다.
하우스나 축사, 시설물 등의 창문을 개방하고 선풍기나 팬을 이용해 지속적으로 환기를 한다. 또한 천장에 물 분무장치를 설치해 복사열을 방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