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업기술센터는 - 봉화군농업기술센터 도미숙 소장

경북 봉화는 맑고 깨끗한 자연조건을 갖춘 청청지역으로 다양한 친환경적 농산물이 생산·재배 되고 있다. 봉화군농업기술센터 도미숙 소장은 농업기술과장과 생활자원계를 두루 역임하며 20여 년 간 농촌여성들과 호흡했다 전원생활 녹색도시 봉화의 선진농업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도미숙 소장을 만나봤다.

올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운영에 박차
어매떡‧산타딸기 개발해 농가소득 견인

▲ 도미숙 소장은 지역의 환경적 특색과 농촌자원에 맞춘 특화사업을 전개하며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산물종합산지유통센터 통해 물류비 절감
봉화군농업기술센터는 대규모 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해 판로확대와 농가소득 향상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실시되고 있는 농업인들의 물류비 부담 경감을 위한 계통출하농가 운송비를 전 농산물에 확대 지원하며, 유통비용절감과 직거래 활성화 도모를 위한 농산물 택배비 지원, 포장비용절감과 ‘파인토피아봉화’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공동브랜드 포장재지원, 수출물류비 부담 경감을 위한 수출촉진 물류비지원 등 다양한 농산물 유통관련 보조사업을 추진해 농축산물의 안정된 판로개척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봉화군의 주 소득작목인 사과와 토마토, 수박 등이 저장능력부족으로 인근지역 도매시장으로 유출됨에 따라 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농산물종합산지유통센터를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완공이 되면, 인근지역 공판장으로의 농산물 유출량이 감소돼 농가의 물류비 부담이 완화되고, 농업인들이 공들여 지은 지역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유통시설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올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 본격 운영
올해 6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신축했습니다. 1차농산물 활용 부가가치 증대를 위해 총사업비 25억 원을 투입한 가공센터에서는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에 대한 초기가공교육을 통해 가공제품 개발, 유통 등을 시범운영하고, 실제 유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테스트 해보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에 대응 분석법을 확립하고 출하 전 농산물잔류농약 사전분석과 농업인교육, 상담지도 등을 통해 제도의 조기정착을 도모하고 농업인들의 혼란을 감소시켜 친환경 농산물생산 인프라구축과 유통기반 확대로 농가소득증대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북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지역특화작목인 ‘산타딸기’를 보급하고 농가소득 증진을 위해 산타딸기 스마트팜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스위스 산타마을을 닮은 봉화군 소천면 산타마을에 올해 8월까지 산타딸기 스마트팜하우스와 하이베드시설을 설치하고 딸기정식과 수확을 통해 산타딸기를 봉화 특화작목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농촌여성이 만든 ‘어매떡’ 인기
봉화군농업기술센터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농축특산물의 안정적인 판로개척 등 농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로컬푸드직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에서 재배하는 농산물과 가공제품을 중심으로 연 1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역농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여성들의 활약이 도드라지는 우리쌀과 농특산물을 활용해 개발한 쌀빵브랜드 ‘어매떡’은 흑미쌀빵, 쌀단팥빵 등 로컬푸드직매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봉화군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교육과정인 품목별단기교육을 실시하고 양봉 생산물을 활용한 밀랍, 프로폴리스 활용 생필품 만들기 과정을 5회 22시간을 연중 추진하고, 봉화군 농민사관학교에 발효‧효소반을 개설해 총 27회 124시간의 교육과정으로 지역의 산채, 산야초 등을 활용한 인삼고, 경옥고, 천연식초, 십전대보만들기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농업인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육으로 역량 높이는 생활개선회
생활개선봉화군연합회의 능력을 개발하고 지원하기 위해 1년에 2회 이상 역량강화 과제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은 지역축제인 은어축제, 불금축제서 향토음식 시식과 판매에 적극 투입해 지역 알리미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소모임 활성화를 통해 생활개선봉화군연합회의 소속감을 높이고 리더십을 함양코자 우리음식연구회와 여성과수발전회, 풍물단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봉화군 으뜸 여성농업인 단체로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봉화군연합회에만 있는 여성과수발전회는 과수영농에 특화된 기술보급을 통해 농업 보조자에서 주체적 참여자로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봉화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여성의 역량을 높이는 농촌자원사업에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