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저탄소 농축산물인증제 그림일기·UCC 공모

농림축산식품부는 유아·초등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2회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 그림일기·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인지하고, 미래세대의 역할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실생활에서 온실가스 저감을 실천하는 계기를 갖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6월14일까지 진행되며 그림일기는 유아·초등생(4학년까지), UCC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그림일기 또는 UCC로 제작한 창작물은 공모전 누리집(www.lowcarboncontest.kr)으로 제출하면 된다.

대상 2점(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UCC 부문 200만 원 상당의 상금·부상, 그림일기 부문 100만 원 상당의 상금·부상) 등 총 20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하며, 수상작 선정과 시상식은 7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농가의 저탄소 인증 참여 독려, 소비자의 저탄소인증 농산물 소비 증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저변을 위한 교육·홍보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접수 방법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www.lowcarboncontest.kr)과 공모전 사무국(070-8255-897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탄소 인증은 친환경 또는 GAP 인증 농산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이용해 농산물 생산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인 농산물’임을 인증하는 농식품 국가인증으로 2018년 기준으로 3373농가가 인증을 취득해 6만8천톤CO2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저탄소 인증을 받은 농산물은 대형마트나 백화점, 농협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사과 등 과수(인증품목 중 67%)가 가장 많으며, 상추 등 채소(23%), 쌀 등 식량작물(7%), 버섯 등 특용작물(2%)이 인증을 받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