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시장 변화 속에서 로컬푸드 활용한 체계 구축 필요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OECD와 지난 1년간 한국농업의 혁신을 위한 공동연구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고 발표하는 국제세미나를 지난 5일 개최했다.

가정간편식 성장세 계속…즉석조리식품 1조 원 최초로 돌파
농식품부, 지역푸드플랜 실행 위해 32개 관련사업 포괄 지원

우리나라의 독특한 식문화를 반영한 신선농산물이나 가공식품은 틈새시장으로서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트렌드 속에서 시장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려면 생산성 향상, 지속가능성 확대, 식품가공시장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우리 스스로의 진단은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힘든 경우가 많아 OECD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지금의 방식을 고수한다면 이루기 힘들 것으로 조언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창길)은 OECD와 ‘한국 농업혁신, 생산성 및 지속가능성 검토’를 주제로 공동연구를 펼쳤고, 도출된 권고안을 발표하는 국제세미나가 지난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털에서 열렸다.

OECD의 Frank Van Tongeren 무역농업정책과장은 “OECD는 객관적 시각으로 해당국의 농업여건과 농정성과를 진단하는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정책을 제안하되, 그 방향과 맞지 않는 낡은 정책은 철폐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리고 “아시아의 식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ICT와 연계한 스마트팜, 유전자학과 관련한 숙련된 노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에 이번 농업혁신 보고서가 도움이 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솔로이코노미에 주목해야
농경연 김상효 부연구위원은 “세계에서 가장 급속한 고령화 속도를 보이는 우리나라는 노인이 식품 소비를 주도하는 집단으로 부상할 거라는 전망과 함께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솔로 이코노미’ 확대, 다각적·윤리적 소비가 향후 식품소비의 변화의 큰 축이 될 것”이라면서 “식품소비의 특징은 우선 외식 증가와 신선식품 구입 감소로, 신선식품에 대한 지출이 외식지출로 대체해 신선식품 지출 비중이 2010년대부터 가공식품 지출 비중보다 낮은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소개했다.

그리고 “식품분류별로 보면 곡류, 채소, 과일, 어류, 우유 등은 가정식 섭취 비중이 높았지만, 육류, 당, 음료·주류 등은 집 밖에서 섭취하는 비중이 높았다”면서 “HMR(가정간편식)시장의 성장세는 계속돼, 그 중 즉석조리식품이 지난해 1조506억 원으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해 최초로 1조 원을 돌파했고, 이외에도 ▲과일·채소 지출액 감소 ▲편의점·온라인 식품구입 증가 ▲쌀 소비 감소로 인한 열량 공급원에서 탄수화물 비중 감소, 지방은 증가 등이 특징”이라고 발표했다.

지역푸드플랜은 지역상생·지속가능성 추구
농식품부 이정삼 유통정책과장은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기존 먹거리 시장은 식품안전사고, 먹거리 양극화, 탄소배출 증가, 지역경제 침체 등의 문제를 야기했다”면서 “이젠 산업적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에서 전환이 필요한데, 지역푸드플랜이 그 대안으로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지역푸드플랜은 지역 내 선순환, 기획생산·소비, 신선·안전먹거리, 푸드통합지원센터가 주요소로, 쉽게 말해 로컬푸드매장, 구내식당(지자체·공기업), 학교급식 등을 통해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지역농산물을 공급·소비하는 것이 기본골격으로 특히,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유형으로는 광역형(충남), 도시형(서울 서대문, 대전 유성), 농촌형(충남 청양, 전남 해남), 복합형(강원 춘천, 전북 완주, 경북 상주, 전남 나주) 등 9개 선도지자체를 선정해 2월부터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전북 완주의 경우 로컬푸드를 활용한 지역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해 직매장, 농가레스토랑, 급식지원센터, 가공센터, 관광, 물류, 공동체조직, 사회적경제조직 등을 통해 2526농가 참여와 659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향후 농식품부는 지자체의 푸드플랜 실행을 위해 32개 관련 사업을 포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번 국제세미나에서는 한국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농축산업이 환경친화형으로 변모해야 하고, 민간의 창의적 혁신역량이 발휘되게 시장지향적 제도와 정책 도입을 권했다. 그리고 고령농·영세농 등 농촌 취약계층의 소득안전망 확충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