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통신 - 검은 대륙 케냐에 싹트는‘생활개선 한류’④<下>

▲ 스쿨팜 지원 학교인 카뎅와 초등학교 여학생들에게 면 생리대를 나눠주는 코피아 케냐센터 직원들.

아직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사는 아프리카 오지 시골마을에 한국의 생활개선사업이 희망을 싹을 틔우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이하 KOPIA)이 추진되고 있는 KOPIA 케냐센터에 한국의 생활개선사업 전문가가 파견돼 현지 농촌마을의 생활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 그 주인공은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장을 지내는 등 41년간 생활개선사업에 헌신하고 지난 2016년 정년퇴임한 김은미 씨다. 본지는 5회에 걸쳐 김은미 씨의 눈으로 본 현지 생활개선 활동상을 연재한다.

시범마을 순회교육은
케냐인들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

에너지 넘치는 케냐 아줌마들
이렇게 귀하게 만든 재료들을 실, 바늘, 가위, 단추와 함께 네 곳의 시범마을과 센터 바로 옆에 있는 초등학교에 지원했다. 생리대 재료와 함께 재봉틀도 한 대씩 시범마을에 지원했다. 순회교육 때 교육받은 부녀자들이 중심이 돼 나눠준 재료들로 직접 만들고,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부녀자들에게도 가르쳐주라고 했다.
시범마을 순회교육은 케냐 사람들에게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우리나라나 케냐나 아줌마들 정서는 다 비슷한 것 같다. 노래를 해 보라 하니 주저하지 않고 합창을 하고 신나면 큰 엉덩이를 흔들며 춤을 추기도 한다. 밝고 에너지가 넘치는 이 아줌마들에게 아리랑도 가르쳐주면서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스쿨팜․고아원에도 생리대 지원
코피아 케냐센터에서 스쿨팜 운영을 지원하는 카뎅와 초등학교의 여학생들에게도 생리대를 보급했다. 이들에게 생리대 만드는 법을 가르쳤는데, 아줌마들보다 더 바느질이 엉망이었다. 도저히 재료만 줘서는  만들 수 없을 것 같아서 초등학교 여학생들에게 줄 생리대는 직접 만들어서 보급했다.

▲ 코피아 시범마을 부녀자들에게 면 생리대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김은미 전문가.

사무실에선 재봉틀로, 집에 가선 손바느질로 거의 매일 면 생리대를 만들었다. 카뎅와 초등학교 여학생들에게 줄 생리대 200개가 완성되는 날, 만세라도 부르고 싶을 정도로 사실 힘든 작업이었다.
지난 10월12일, 학교 교정에서 여학생 하나하나에게 면 생리대를 다섯 개씩 직접 나눠줬는데, 수줍게 손을 벌려 생리대를 받아가는 여학생들을 대하니 그동안 힘들었던 생각은 저 멀리 날아갔다.
시범마을과 카뎅와 초등학교에 보급한 후 남는 천으로 100여 개를 더 만들어 가까운 곳에 있는 고아원 두 군데를 방문해 나눠줬다. 몇 달 동안 생리대 만들고 나눠주는 모습을 내내 옆에서 지켜보기만 했던 센터의 현지 직원들에게도 대 여섯 개씩 나눠줬더니 너무 고마워했다.

▲ 김은미 KOPIA 케냐센터 생활개선 전문가/전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장

재봉틀로 소득까지 연결되길…
앞으로 남은 두 달 동안은 에이프런(앞치마, Apron)과 파우치, 그리고 팬티 만드는 법을 가르칠 예정이다. 에이프런, 파우치는 잘 만들어 소득으로까지 연결되기를 희망해서다. 두 마을에 이미 재료를 재단해서왔는데, 벌써 만들어 입은 모습을 자랑처럼 사진을 보내왔다. 그들에게 작으나마 희망을 주고 싶어 마을별로 몇 개씩 에이프런을 주문했다.

☞키텡게(Kitenge)= 화려한 칼라와 다양한 패턴으로 구성된 아프리카의 면 원단. 지역에 따라 치텡게(Chitenge)로 불리기도 하는 키텡게는 르완다, 케냐, 우간다, 탄자니아, 가나 등 서부, 중부, 동부 아프리카 일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화려한 패턴의 면직물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