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목표가격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농업인과 소비자 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1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최근 당정협의를 통해 결정된 쌀 목표가격 19만6000원에 대한 여야 간 줄다리기가 팽팽히 맞섰다. 야당의원들은 당정이 정한 목표가격은 최종가격이 아니라 논의를 위한 최소한의 출발선이며, 물가상승률을 반영했다는 산정 기준자체도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야당은 특히 ‘농촌인구가 줄어들어 표가 안 되니까 이렇게 홀대하는 것’이라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한편, 소비자들은 지금의 쌀값이 물가 인상의 주범으로 인식하고 있어 안타깝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 8일 낸 성명서에서 ‘쌀 수확기임에도 인상되고 있는 쌀가격으로 인해 밥상물가가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쌀값 회복으로 그나마 숨통이 튼 농업인들에게 이러한 소비자의 반응은 답답할 따름이다. 국민 1인당 연간 쌀소비량은 매년 줄어들어 지난해에는 61.8㎏까지 감소했다. 국민 한 사람이 한 달에 5.15㎏를 소비하는 셈인데, 이를 당정이 합의한 목표가격 19만6000원에 대입하면 한 달에 12,600원의 쌀을 먹는 것이 된다. 요즘 커피값으로 치면 두 잔 꼴이다. 그런데도 소비자들은 쌀값이 비싸다고 한다.

식량안보를 위한 안정적인 먹거리 생산으로 재산권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는 농업인들의 고통과 수고를 이런 식으로 매도해서는 안 된다. 우리 국민 누구 하나 농업인의 자손이 아닌 사람이 있던가. 농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