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평원, 연말부터 온라인 가격비교 서비스 제공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물 가격정보를 온라인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축산물 온라인 가격비교 서비스를 올 연말부터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2016년 11월 발표한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에 따라 추진됐다. 축산물의 품질과 가격정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합리적인 가격지표가 없어 공산품과 달리 손쉬운 가격비교가 어려운 현실이다.

축평원은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eKAPEpia.com)를 통해 축산물 도매시장 경락가격, 닭고기 산지・도매유통 등 축산물의 생산-도매단계 가격정보를 중심으로 제공해 왔으나, 이번 가격비교 서비스는 소비자 관점의 가격정보를 제공해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소매가격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축산물 판매장 위치와 가격정보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축산물 판매가격의 수집은 판매장에 설치된 전자식 저울과 POS 기기 연계를 기반으로 실시간 전송 받으며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이용자는 접속한 지역 또는 설정한 지역에 대해 포털지도와 연계한 판매장의 위치 정보, 해당 판매장의 취급 품목과 가격, 내 주변 최저가 판매장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축평원 관계자는 “축산물 온라인 가격비교 서비스는 시장참여자 간 자율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가격연동성을 높이는 등 거래지표로서 합리적인 가격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이나 해당 사업 참여 의사가 있는 축산물 판매장은 유통관리처(044-410-7134)에서 상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