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올해 공동육아나눔터 확대‧운영 계획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이용자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동육아나눔터 운영방식을 다양화하고, 공동육아나눔터 지원을 전국 113개 시‧군‧구로 확대한다.

올해 신규 지원 공동육아나눔터 지역과 기업협력을 통한 시설 리모델링 지역 선정 시 맞벌이 가구 방과 후 자녀 돌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지역에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공동육아나눔터가 없었던 47개 시‧군‧구에 신규 설치하고, 민간 기업과 함께 61개 공동육아나눔터에 대한 리모델링을 지원해 더 많은 가정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돌봄 인력은 지역의 육아품앗이 참여 부모나 은퇴교원, 경력단절보육교사 등을 활용하고, 야간이나 주말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침을 개정해 비맞벌이가구와 맞벌이가구 간 육아품앗이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한편, 공동육아나눔터 공간 확보를 위해 공동육아나눔터 설치율을 지방자치단체 정부합동평가지표에 반영해 지자체들을 독려하고, 민간‧공공 건설사와의 업무협력을 통해 아파트단지 내 나눔터 공간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그밖에도 공동육아나눔터가 지역 내 자녀돌봄 수요와 공급현황, 지역특수성 등을 감안해 대상별 맞춤형 운영모델을 구축‧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한다.

정현백 장관은 “공동육아나눔터는 단순한 돌봄 공간을 넘어 이웃과 이웃을 매개하고 아이들이 사회에서 조화롭게 자랄 수 있게 하는 돌봄공동체의 기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여성가족부는 앞으로 공동육아나눔터 운영방식을 다양화하고 더욱 많은 돌봄공간을 확대해, 맞벌이 가구와 비맞이가구 등 대상별 맞춤형 양육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동육아나눔터는 지난 2010년 시범운영을 시작해 지역사회 중심의 육아품앗이와 부모 소통공간으로, 지난해 67만 여 명이 이용했으며 이용자의 만족도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