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2022년까지 청년농업인 1만 명을 육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놨다. 급속한 고령화로 40세 이하 농가 경영주가 1.1%에 불과하고, 별도 대책 없이는 2025년께면 0.4%로 떨어져 농업의 지속가능성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것이란 위기감에서 나온 대책이다.

이번 대책에 따라 내년부터 청년창업농에게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원하며, 농지와 자금, 기술 등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청년창업농 양성을 위해 농고·농대생, 청년 귀농희망자, 비농업 전공학생 등의 농업분야 진입도 지원하며, 기술고도화, 경영다각화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고령화돼 농업농촌 활성화의 동력이 떨어진 우리 농업계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 실효성은 불투명하다. 지금의 농촌고령화 문제는 단순히 소득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다양한 일자리와 기회의 폭이 넓은 도시로의 청년 이탈이 계속돼 농촌이 고령화, 공동화됐지만 무엇보다 정주여건이 대도시에 비해 열악한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요즘 젊은이들의 트렌드가 ‘욜로’(YOLO :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인 것을 보더라도 소득에 관계없이 덜 힘들고 다양한 문화생활과 취미활동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 청년들의 농촌행 발목을 잡는 가장 큰 요인일 것이다. 돈 버는 것에 앞서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청년창업농 육성의 첫걸음이다. 이 문제는 농식품부만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범정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