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2018년도 재배의향면적 발표

▲ 경기도농업기술원은 11일 '경기도 농업관측 워크숍'에서 재배의향면적, 수확기 예상생산량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순재)은 올해 농업관측 연구결과와 내년 재배의향면적 전망을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 농업관측 워크숍’을 11일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도내 생산자 패널 농가 중 지역에서 리더 역할을 하는 농업인과 공무원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도는 올해 쌀과 콩, 고구마, 포도 등 4개 작목에 대한 농업 관측 정보를 2회 제공한데 이어 내년에도 농업관측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재배의향면적 전망 정보를 제공한다.

이날 발표된 내년도 전망에 따르면 경기도 재배의향면적은 벼 1.5%, 콩 0.7%, 고구마 8.6%, 포두 4.1%가 각각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쌀 소비 감소와 타 작목 전화, 가격하락 우려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연구결과 발표도 마련됐다. ▲고려대 안병일 교수의 쌀 관측정보 분석 및 2018년 전망 ▲경기도농업기술원 이진홍 연구사의 콩 관측정보 분석 및 2018년 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서홍석 연구위원의 고구마 관측정보 분석 및 2018년 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미성 연구위원의 포도 관측정보 분석 및 2018년 전망으로 진행됐다.

김순재 원장은 “향후 수급과 산지 쌀 가격여건에 따라 농가가 경기도 관측정보를 이용해 합리적인 재배작목 선택하고 재배면적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원은 지난 5월부터 전국 최초로 도 단위에서 쌀, 콩, 고구마, 포도 작목을 대상으로 농업관측을 실시했다. 앞으로도 영농 전 재배의향면적과 수확기 예상 생산량 조사를 통해 농가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