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이슈 - 농업농촌 취․창업 활성화 방안은?

주민 삶의 질 개선 선도하는 지도사업 추진해야
농촌진흥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지원 필요
농업명장·영농후계자 체계적인 양성도 과제

농업과 농촌 분야의 취업․창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은 무엇일까. 이러한 물음에 농가경제, 농가소득, 융합형 일자리, 청년층 유입 사업 다양화 등이 제시됐다.

한국농촌지도학회와 녹색리더포럼은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농촌지도사업을 통한 취업·창업 활성화 학술토론회’를 개최하고 농업 관련 기관들의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 농촌지도사업, 새 정부 일자리 정책에서의 농촌 연계사업 등을 살펴보고, 창업과 협업의 성공사례, 로컬푸드 활성화 사례 등을 소개했다.

새 정부 농촌일자리 빈곤 태양광 신재생에너지 등 연계정책 필요
매년 6% 성장하는 농촌관광산업이 일자리 창출 핵심키

농업농촌 취․창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 의견들로는 베이비붐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는 만큼 이들을 활용한 농촌창업지원 체계화, 새 정부 들어 급격히 추진되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일자리 활성화, 지역 내 공무원의 지역 내 거주로 생활서비스 일자리 유지 등이 꼽혔다.

또한 농촌지역에서 농업외부문(특히 2차, 3차산업)의 취업자는 도시지역보다 크게 증가하는 반면, 전업농은 줄어드는 추세를 감안할 때 농외소득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 농장의 다각화, 농촌일손의 파트타임 활성화, 복합취업(남편은 농장, 부인은 미용실 등) 등도 과제로 대두됐다.

새 정부 일자리 정책에서 농촌관련 부분은 신성장 4차 산업 부문에 그쳤다. 그나마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귀농귀촌, 사회적 경제 영향의 확장과 FTA 등에 따른 글로벌 시장 대응 등 농업농촌의 환경변화를 지원하는 ‘농촌경제의 서비스 영역 확대’, 그리고 과학기술과 정보기술이 농업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농업의 6차산업화와 스마트농업 변화, 드론, 바이오, 신재생에너지산업 등과 농업을 연계한 일자리 확대 정책이 논의됐다.

농촌진흥 일자리 사업들로는 강소농 민간전문가 육성, 귀농귀촌과 농업관련 학과 졸업생을 위한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 농산물가공기술지원, 귀농과 창농의 활성화 지원 등이었다. 그렇지만 이 같은 지원사업 예산은 연간 107억 원에 불과한데다 농가경영개선과 이공계 인턴십, 해외농업개발지원 등에 60%가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나 농촌일자리지원 예산의 확대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 핵심 후계인력 양성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농업명장과 영농후계자의 체계적인 양성을 주문했다. 특히 농업 관련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해 입체적 창업보육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 창업보육 플랫폼을 구축해 매년 100개의 창업기업 입주를 통한 4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혁신형 기업배출 방안도 관심을 끌었다.

더불어 농촌진흥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정해 농업․농촌분야의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에게 신규인건비 지원 등의 직접지원 강화도 절대적인 과제로 입을 모았다.

이밖에도 청년농업인 창업 협업 사례로 전남청년농부유통조합 ‘지오쿱’의 조직체계와 전국의 생산자와 생산자단체들과의 협업체계를 갖춘 시스템을 소개해 관심을 끌었다. 또 전국에서 가장 큰 성공사례로 꼽히는 완주로컬푸드 활성화 사례는 안정성을 인정받는데 노력한 시간과 투자 등에서 박수를 받았다.

이날 ‘농촌지도사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방안‘을 발제한 한국농수산대학 이민수 교수는 “취약한 경제구조의 농촌지역 개발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두는 것은 농촌관광으로, 미국과 EU에서 농촌관광은 매년 6%이상 성장하는 핵심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의 중요성을 들고 “우유생산에서 네덜란드는 공장식 모델로 5000개 농장에서 8500명이 근무하고, 이탈리아는 고품질 모델로 8400개 농장에서 21000명이 근무해 생산량은 동일하지만, 2.5배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된다”며 “고품질 농업 접근을 선택한 농가는 직접 판매, 농업관광, 농가 단위 가공 등과 연결되면서 지역 내 더 많은 고용창출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기업 대학 정부(지자체 포함) 간의 협력을 통해 기업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으로 농촌청년실업과 구인구직난 해소를 위한 ‘농공상 융합형 산학관 커플링 사업’을 제안했다. 그는 지역별 특화 산업(농식품분야) 관련 기업․대학․연구소․지원기관 등으로 구성(기업은 20개 이상 참여)해 협의체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한 각종 세미나와 교육 등의 활동지원은 물론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도출된 과제 기획과 사업화를 위한 R&D 지원 등 ‘농식품 혁신 미니클러스터 육성 지원’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이 교수는 “농진청의 디딤돌 사업인 농업분야 글로벌 히든챔피언 육성을 더 강화해야 하고, 농촌마을의 오토캠핑장 조성지원과 원예치료 동물매개치료 등의 시설을 확대해 새로운 농외소득의 지속적인 확대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 김종안 전무는 ‘안전먹거리 생산을 위한 농촌진흥기관의 역할’을 주제발표하면서 농촌진흥기관 지도사업의 변화를 강력히 주문했다. 김 전무는 지도사업의 변화방향으로 “지역내 생산과 소비 순환체계 구축을 통한 먹거리 안전, 식생활 개선, 농가경영 안전을 주도해야 한다”며 “단순 기술보급을 넘어서 농업인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선도하는 지도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전무는 또 “농민단체 시민단체 사회적경제와 소통하고 함께하는 지도사업이 돼야하며, 지도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로 도농 상생의 사업 전환과 지도기관의 전문성, 혁신성을 강화해 국민으로부터 지지받는 지도사업으로 변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합토론에서 전주대학교 송광인 교수는 “고객중심의 농촌체험관광 기획과 운영능력을 겸비한 차별화된 전문인력이 지금 농촌에 필요하다”며 ‘농촌체험관광 전문가 양성 정책’을 주문했다.

농어촌연구원 임상봉 수석연구원은 “지속가능한 농촌이 미래 대안이라는 대명제를 세워야하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환경자원의 보전과 관리와 연계해 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높이고, 공공의 역할 강화와 함께 민간의 혁신을 활용하는 모델로 농촌이 새롭게 나서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사회적 형평성 정착 등이 농촌지도의 중심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장대학교 황만길 교수는 “정책기능과 지도기능이 성과를 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건은 양 기능 사이의 생산 주체인 농업인과 농협 등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며 “품목다양화, 계약재배 확대, 도농직거래 활성화, 산지조직화 등 농업인 학습조직 품목연구회의 역할 증대와 맞물려 가는 것이 자생력과 성과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주)정앤서 한승석 선임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시대와 농촌진흥기관의 역할 변화’를 주제로 “기술개발 속도를 고려한 신속성이 성공의 열쇠인 만큼, 개발되고 있는 각종 기술은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은 단계로 효율적인 보급을 위한 안정적 방안이 필요한데 지금처럼 기술개발의 속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더 신속한 행정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연구원은 또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변화속도에 효율적 대응을 위한 농업기술센터의 역할이 더 강화돼야 하고, 농업기술보급 체계가 하양식이 아닌 필요한 기술이 적절하게 보급될 수 있도록 상향식 보급체계의 구축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