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병에 항균효과…화학농약 대체 가능

버섯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다양한 병에 대해 항균력이 우수한 미생물이 개발돼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친환경으로 재배되는 버섯에 큰 피해를 주는 세균병과 곰팡이병을 방제할 수 있는 항균 미생물 7종을 개발해 특허등록을 했다. 

이번에 개발된 항균 미생물은 친환경 버섯 재배에 사용할 수 있는 세균갈색무늬병 2종을 비롯해 회색무늬병 2종, 솜털곰팡이병 2종, 푸른곰팡이병 1종이다. 

항균활성과 생물검정 실험을 한 결과, 항균 미생물은 버섯에 주로 발생하는 병해를 55∼78.2% 정도로 높게 방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미생물 살균제로써의 활용성도 우수했다.

한편 버섯 병해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세균갈색무늬병, 회색무늬병과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솜털곰팡이병, 푸른곰팡이병이 있지만, 등록된 약제는 살균제 2종과 살충제 3종으로 버섯 생육동안에는 방제가 불가능해 배지의 살균전이나 양송이 복토 후에 처리하는 실정이다.

특히 문제가 심한 세균갈색무늬병과 회색무늬병은 버섯 갓의 표면에 작은 병반을 생기게 하고 이는 차츰 진한 갈색의 불규칙한 병반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또한, 갓 표면이 움푹 들어가거나 표면에 갈색의 넓은 무늬가 생겨 품질저하와 수량 감소의 원인이 된다.

농진청 버섯과 이찬중 연구관은 “이번에 개발된 항균 미생물은 화학농약을 대체해 시기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버섯 병해를 종합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