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평등 의식과 확산 위해 홍보비의 균형 편성과 집행 필요

지난 5년간 여성가족부에서 집행한 홍보비 중 ‘양성평등문화 확산’과 관련된 예산이 고작 1.9%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서울 송파병)이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자료 ‘연도별 홍보비 집행 내역’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7년 9월까지 집행한 예산 약 42억 원 중 ‘양성평등문화 확산’예산은 8천100만 원으로 전체 홍보예산 중 2%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비 집행 예산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가족가치 확산 및 다문화가족지원 등 가족분야가 약 16억 원으로 38.7%, 아동·청소년 성범죄 예방 등 젠더폭력 분야가 약 12억으로 29.3%, 청소년의 흡연·음주 예방 등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분야는 약 9억 8천만 원으로 23.5%를 차지했다. 이들 홍보는 주로 라디오, 케이블 TV, 일간지, 인터넷,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 등을 통해 이뤄졌다.

반면, 지난 5년간 ‘양성평등문화 확산’과 관련된 홍보는 아예 없다가 2016년부터 시작했고, 일간지를 통해 ‘양성평등주간’ 홍보에 3천600만 원을 집행한 것에 불과했다. 이어 2017년에는 6월과 9월에 ‘양성평등 실천문화 확산 희망로드 캠페인’ 2천300만 원, ‘온라인 성평등 실천 에티켓’ 2천200만 원을 각각 집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남인순 의원은 “우리나라는 여전히 OECD 회원국 중 성별임금격차가 가장 크며, 온오프라인 상에서 성차별, 혐오, 여성비하, 성폭력 등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 비추어 생활 속에서 성평등 의식과 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비를 지속적으로, 그리고 균형 있게 편성, 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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