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농식품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식품, 6차산업 중심으로 고용 늘리겠다"

▲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청문회 전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기대와 격려 일색으로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지난 28일 국회 농해수위에서 열린 새 장관 인사청문회는 다른 인사청문회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부당한 인신공격이나 인격 폄하 없이 농업 정책과 미래 농정계획에 의원들의 질문이 집중된 성숙한 청문회 모습을 연출했다. 이런 분위기로 후보자에 대해 무난한 청문회 보고서 채택 가능성이 예상됐다. 하지만 김영록 장관 취임 후에도 쌀 수급안정, 가축질병 방역 대책 마련, 가뭄 대책 등 당면 현안이 산적해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

청문회 내용으로 살펴본 차기 김영록 장관 취임 후 농정 방향을 살펴본다.

청문회에 앞서 김영록 후보자는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로서 농업․농촌과 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한 모두발언에서 첫째로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소득안전망 확충"을 언급했다. 특히 쌀에 대해서는 "폭락한 쌀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 증진을 위해 직접지불제 확충과 함께 충분한 보상도 얘기했다.

"FTA 등 시장개방으로 위협받는 상황에서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농업을 지속가능한 생명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청년농업인의 영농정착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산업 여건을 조성하고, 우리 농업이 질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친환경 농업을 적극 육성의 뜻도 밝혔다.

그는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 농촌 건설을 위해 교통․의료․주거 등 생활 여건을 개선하고 농업인의 연금․보험 등 사회안전망을 확충해 농촌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 체계를 구축해 국가와 지역 단위의 종합 먹거리 전략을 수립해 지역순환형 생산․소비 체계를 구축하고, 농축산물 품질관리와 국민 영양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식품․외식산업을 적극 육성해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일자리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김영록 후보자는 "쌀 수급안정, 가축질병 방역 대책 마련, 가뭄 대책 등 당면현안에 대해서는 항상 농업인과 농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농해수위 위원들과 제반 사항을 긴밀히 협의해 가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의 농정공약은 농업을 위한 최소한의 공약이었음을 거듭 강조하며 "공약을 지킬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6월28일 국회 농해수위에서 열렸다.

이에 대해 농해수위 위원들은 이구동성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라"면서 2018년 국가 예산계획 중에 농림 예산은 오히려 1.6% 감소한 상황이라며 "농업이 더 이상 희생산업이 되지 않게 예산 확보에 적극 노력해. 총 예산 규모의 6% 이상 되게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신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