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배추‧무‧상추 등 엽근채소 신품종 평가회

▲ 농촌진흥청은 더위와 병에 강한 국산 배추, 무, 상추 신품종에 대한 평가회를 지난 13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가졌다.

농촌진흥청은 더위와 병에 강한 국산 배추, 무, 상추 신품종에 대한 평가회를 지난 13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가졌다.

채소재배 농가와 종자회사, 생산자단체 등에서 참석한 이 행사는 국산 엽근채소 품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개최됐으며, 다양한 육종기술을 활용해 여름철에도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게 개발된 다양한 엽근채소 품종이 소개됐다.

이날 평가회에 선보인 엽근채소는 육종 기간을 70% 정도 줄이는 소포자 배양기술을 이용해 개발한 배추 계통 102점과 도입품종 29점, 뿌리색이 다양한 색깔 무 등 무 12품종, 꽃대 올라오는(추대) 시기가 늦고 적색이 잘 드는 상추 21품종 등이다.

대표적인 배추품종인 ‘17-FE98’ 계통은 기온이 다소 높아도 잎이 잘 만들어져 포기가 형성되며 뿌리혹병에도 강한 특성이 있다.

뿌리색이 붉은색, 푸른색 등 여러 가지 색깔의 무 품종들도 소개됐다. ‘원교10048호’는 뿌리가 붉은색으로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새로 선발된 ‘17-FD06’은 뿌리가 푸른색으로 엽록소 함량이 높다.

상추는 여름철 재배 시 생리장해와 꽃대 올라옴(추대), 내병성, 잎 두께, 적색 발현이 안정된 품종들이 소개됐다. 그중 ‘자혹맛치마’는 여름철 붉은색이 잘 드는 품종이며, ‘썬레드버터’는 쌈으로 이용 가능한 상추다.

농진청 김대현 채소과장은 “농진청이 육성한 무, 배추 및 상추 계통을 민간회사에 분양해 앞으로 더위에 강한 품종을 개발하는 재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기후 온난화로 심한 더위에도 안정적으로 신선채소를 생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