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 “각 당 정책위와 협의해 현실 충분히 반영할 것

▲ 여성농업인단체장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정식 식당에서 농식품부 김재수 장관과 ‘여성농업인 정책 발전 방안’ 간담회를 가졌다.

농촌 인력 수급, 귀농인 정착방안도 논의
여성농업인단체장 김재수 장관과 간담회

대선 후보자들의 농정 공약에 대한 실현 가능성과 지속성에 대한 검토가 농림축산식품부에 요구됐다.
여성농업인단체장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정식 식당에서 농식품부 김재수 장관과 ‘여성농업인 정책 발전 방안’ 간담회를 갖고 농정공약에 대한 검토와 함께 농업농촌 대책을 차기 정부에 제시해 달라고 주문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김순애 회장은 “선거철 표심잡기를 위한 일회성 농정 공약 말고 농업농촌의 지속적이고 중장기적 발전을 도모할 대책을 마련해 진정한 농업발전을 이끌어내는데 농식품부도 함께 고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김인련 회장도 “복지, 문화에 대한 공약이 도시민에 치우쳐 있다”고 지적하며 “농번기 마을회관 공동 급식, 농촌지역 행복 바우처 지원 및 지역 확대 등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중앙정부의 협조로 지자체의 재정이 확대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재수 장관은 “농식품부 기획실을 통해 각 정당의 대선공약집에 대한 현실성 여부 등을 판단하는 한편 이를 각 정당의 정책위원회와 협의해 농업농촌의 현 실정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농촌의 인력 수급과 귀농인 정착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이명자 회장은 농촌은 그야말로 인구절벽 시대라며 “농촌에 젊은 사람이 올 수 있도록 농촌의 삶을 경제적, 문화적으로 안정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인련 회장은 “귀농인 중 도시에서 지식을 갖춘 퇴직자가 많다보니 정부 보조사업 등을 통한 재정적인 지원 등 이론분야에 강하고 원주민들은 경험에서 축적된 부분이 정통하다 보니 마찰이 잦다”며 “정착 프로그램에 있어 원주민과의 화합, 상생 등의 분야를 더욱 강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 장관은 귀농 교육에 원주민과의 화합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참석률에 따라 보조사업 지원 인센티브와 페널티 적용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