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에게 돈 주는 정책은 대통령도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국민 즉, 소비자들이 분명 시비를 걸게 됩니다.”
지난 3월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주최로 열린 ‘대선농정공약 대토론회 및 농어민단체와의 정책협약’에서 정명채 한국농어촌복지포럼 공동대표가 한 말이다.

농업계는 말한다. 생명산업인 농업, 환경산업인 농업을 지키고 살려야 한다고. 농업의 다원적 가치에 대해 농업계 관계자들은 분명 이처럼 공감한다. 하지만 국민들이 이를 이해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농업인들만 어렵냐. 우리도 어렵다. 우리도 뭔가 보상해 줄 만한 것을 정부가 찾아 대책을 내놔야 하는 거 아니냐.” 이는 한 노점상 집회에서 나온 말이다.
이 처럼 농업계를 이해하는 부분에 있어 빈곤층 등 차상위계층의 국민들은 GDP 2%에 불과한 농업에 쏟아 붓는 정부 예산에 대해 인색하다.

최근 몇 해 전부터 ‘농업을 국민 속으로’라는 슬로건을 갖고 농업계 행사가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사들이 ‘우리만의 리그’로 끝나서는 안 된다.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농업으로 발전해 나가야 지속가능한 농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안전한 먹거리 제공, 쾌적한 농촌 환경 제공, 일거리 창출 등은 향후 농업계가 고민하고 풀어나갈 할 과제임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