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서비스 제고, 수출 지원, R&D 확대

농기계 통계 생산, 정부협력 강화 등 중점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이 역량이 결집된 성과지향적 조직 구현을 위해 1월1일자로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했다. 내수시장 정체 해소와 수출 촉진 등 농기계산업의 당면 현안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경쟁력을 높인다는 취지다.

이번 조직개편은 기존 공공전시팀과 통상지원팀의 업무를 통합한 수출‧전시팀과 기획연구팀의 신설이 골자다. 또한, 수요자 친화적, 미래 지향적인 조합을 구현을 위해 운영기획팀은 회원지원팀으로, 인증표준팀은 품질인증팀으로 팀 명칭을 변경했다.

수출‧전시팀은 수출‧전시기능을 통합‧추진함으로써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국내외 농기계박람회 개최‧참가 지원, 해외 수출시장 정보 수집‧분석‧전파 등 조합원 수출 지원기능을 폭넓게 수행한다.

조합의 신성장 동력 확충과 농기계산업 현안 해결 등을 위해 신설된 기획연구팀은 정부 R&D사업 기획과 회원사 지원, 신규사업 발굴, 농기계산업 통계 조사‧분석, 농기계 교육, 농기계 이용실태조사 분석 등을 담당한다.

회원지원팀은 기존 조합 운영관련 업무에 조합원 지원, 상담 및 민원해결, 지역협의회 활성화 등 관리지원기능을 강화해 회원사 전담팀으로 활동한다. 품질인증팀은 기존 품질보증, 사후봉사이행보증, 단체표준, 인증업무를 추진하면서 농기계‧자재 검정‧검사 기능과 시설원예‧축산분야 대정부 협력사업, 조합원 ICT분야 R&D사업 발굴 및 참여지원 기능을 수행한다.

정책지원팀은 농기계 공급촉진, 농업기계화자금 확보․지원, 정책지원 등 기존 업무와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대정부‧농업인단체 협력, 조합의 미래전략 수립과 농기계 개발보급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김신길 이사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조합 발전방안 연구용역과 조합 조직개편위원회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추진됐다”면서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원활히 대응하고 농기계산업을 선도하는 조직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