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필요한 음식…철분ㆍ셀레늄 풍부

소고기, 돼지고기 등 붉은 살 고기(적색육)는 여성에게 해로운 식품일까.
미국의 건강 전문 온라인 매체 ‘웰+굿(Well+Good)’은 지난달 28일자 기사(여성이 적색육을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있나?)에서 ‘적색육은 무죄’라고 평가했다.
이 기사에서 ‘놈 놈 팔레오 : 인간을 위한 음식’을 저술한 미국의 유명 푸드 라이터 미셸 탐과 영국의 영양학자 프리야 튜는 적색육은 여성에게 건강에 이로운 ‘슈퍼 푸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적색육을 덜 먹는 게 좋다’는 일반의 인식도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생리를 통해 매달 철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여성에게 철분이 풍부한 적색육이 오히려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적색육에 많이 든 셀레늄은 생식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역시 남성보다 여성에게 적색육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근거로 제시됐다.  

비타민 D를 비롯한 아연ㆍ철분ㆍ셀레늄의 섭취가 대체로 부족한 편인 여성의 경우 단백질ㆍ비타민 Dㆍ오메가-3ㆍ비타민 B군ㆍ아연 등 영양소가 풍부한 적색육이 중요하다.
특히 튜는 “여성 운동선수는 적색육을 반드시 챙겨 먹을 것”을 당부하며, “적색육에 함유된 단백질이 근육 손상을 회복시키고 새로운 근육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강조했다.

한편, 살이 찔까봐 적색육 섭취를 꺼리는 여성도 많다. 이에 튜는 “적색육을 먹는다고 해서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며 “지방이 많이 붙은 부위 대신 살코기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한 그는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여성이 적색육 등 육식을 즐기는 여성보다 더 건강하다”는 얘기도 근거가 부족하다고 했다. 식물성 식품에 든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의 풀 세트(full set)를 갖고 있지 않다는 근거를 내세웠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