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몰지 안전관리 실태, 지자체의 매몰지 관리실태, 매몰지 침출수 유출 여부 등 점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이동필)는 장마철 및 하절기 집중호우에 대비, 5월30일부터 6월24일까지 4주간 구제역․AI 등 가축 매몰지에 대한 정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 50명이 8개 정부합동점검반(3인 1조)을 편성, 매몰지 안전점검 및 지자체의매몰지 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정부합동점검은 `16.4월말 기준 매몰지 1,075개소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매몰지로의 빗물 유입 차단, 침출수 관리, 매몰지 성토 및 함몰 시 후속조치 등 매몰지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점검 1~2주차에는 전국 1,049개 매몰지 전체에 대해 지자체에서 자체점검을 3~4주차에 정부합동점검반이 도별 3개 시․군, 시․군별 5개소씩 총 143개소에 대해 확인 점검을 실시하여,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는 장마가 시작되기 전 시정조치가 완료될 수 있도록 조치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정부합동점검 시 “매몰지 관리 실명제” 및 “매몰지 특별관리단” 운영 등 지자체의 상시적인 매몰지 관리실태를 점검하여 매몰지 관리주체인 지자체의 책임의식을 고취한다.

또한, 현장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청취하고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매몰지가 관리되도록 관련 제도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