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017년까지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키로

▲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인구분포 분석 사례(왼쪽은 단순 거주인구, 오른쪽은 대중교통 활용 유동인구를 분석)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대중교통 요금을 지불할 때 생성되는 1일 2,100만 건의 교통카드 전산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정부 3.0의 실현을 위해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1단계 구축사업을 26일부터 착수한다.

교통카드빅데이터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노선 및 정류장, 환승여부 등 이용자의 통행실태 파악에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최근 교통카드 사용이 보편화(‘14년, 92.1%)되면서 활용가치가 매우 커진 상태이다.

그동안 교통카드 자료를 공공 차원에서 수집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없었고 교통카드 정산사업자(한국스마트카드, 이비카드, 코레일 등 8개사) 별로 정보 체계가 달라 효율적인 사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작년 말 국회에서「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개정(이학재 의원 대표발의)으로 교통카드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활용 여건이 조성되어 시스템 구축사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되었다.

국토교통부는 ‘17년 말까지 진행될 예정인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중 우선 올해에는 1개 교통카드 정산사업자를 대상으로 1단계 사업을 추진하여 시스템 표준화 기반을 마련하고, ‘17년에 전체 정산사업자로 확대하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참고로, 교통카드 데이터는 법적으로 ‘이용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한 자료’로 규정되어 있으며, 개별 교통카드 정산사업자는 교통카드 정보를 암호화하여 가상번호로 변환한 뒤 이를 통합정보시스템에 제공하게 되므로 데이터 수집단계에서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카드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에 우리나라 전체 대중교통 9천 여 개 노선에 대한 수요조사방식과 비교하여 조사비용을 약 97% 절감(9억 5천만 원→ 4천7백만 원)할 수 있으며, 데이터 요청 시 결과 제공까지 걸리던 기간도 기존 45일~ 90일에서 10일 이내로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패턴을 분석하면 노선 신설·조정, 정차 지점 및 배차 간격 최적화 등 정부·지자체·사업자 별로 보다 편리하고 정밀한 교통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생기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는 통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공공데이터 제공을 확대하는 정부 3.0 정신에 따라 민간에도 관련 테이터를 제공할 계획인 만큼 민간에서 부동산, 통신, 재해․재난, 기상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할 경우 광고입지 분석, 창업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