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여성농업인 등 선착순 20명 선발해 5월까지 교육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석)는 환경 친화적인 천연 염색 기술의 가치 인식 확대로 제주 전통문화 계승 발전시키고 농가의 새로운 소득창출을 위하여 5월까지 천연염색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4월21일부터 5월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에 천연염색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과 여성농업인 등 20명을 대상으로 향토자원의 활용가치와 전통문화의 가치 발굴로 농외소득 증대를 위해 추진한다.

특히, 천연염색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습교육 병행 추진으로 염색전문인을 양성하고, 서귀포천연염색바느질연구회와 연계추진으로 천연염색 기술 대중화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교육 장소는 서귀포농업기술센터 내 천연염색 체험장에서 서귀포 천연염색 바느질 연구회원들이 직접 강사로 나설 계획이다.

교육내용은 향토자원을 활용한 천연염색과 전통문화의 가치와 사례 발굴, 재래감, 양파, 쪽 등 천연염색 기본 이론교육과 실습, 염색천을 활용한 다양한 생활용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14일부터 선착순으로 교육생을 선발하고 교육생중 천연염색에 관심이 많은 교육생을 천연염색바느질연구회원으로 영입하고 향토자원 발굴 보급에 힘쓸 계획이다.

이번 천연염색 교육으로 제주 자원을 활용 다양한 염색기술 보급으로 염색 전문가 육성과 향토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농외소득 증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