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쌉쌀한 인생

지난달엔 이탈리아에 다녀왔다. 50십 중반에 처음으로 호사를 누렸다. 로마의 유적지를 돌아보며 책이나 TV에서나 보던 현장을 바로 눈앞에서 보니 이래서 여행을 또 하는가 싶다. 유독 영화를 좋아하는 나로선 ‘로마의 휴일’ 촬영지인 스페인 광장 돌계단에 앉아 오드리 헵번 흉내를 내다 그만 웃음이 터졌다. 바티칸시국을 들어가기 위해 찜통더위에 이유도 정확히 모르고 4시간씩 긴 줄을 서야 했다. 여행이든 인생이든 어쩌면 기다림의 연속이니까.

꽃미남들이 거리에 넘친다. 불만은 내색하지 않았다. 별로 바빠 보이지도 않는 국민들이 문화유산으로 먹고살다니. 울 아들은 시간만 나면 방학 때 알바 궁리에 스펙 한 줄이라도 더 쌓으려고 고민인데 이곳 청년들과 표정이 달라도 이리 다를까. 부러움 반 안타까움 반이다. 동전을 준비해 갔는데 ‘트레비 분수’는 공사 중이라 아쉬웠지만 그 옆에 ‘젤라또’ 아이스크림 집은 유명세로 북새통이었다. 깊은 에스프레소 한 잔의 맛도 잊기 어렵다. 굵직한 문화유산과 먹거리가 경쟁력으로 마술처럼 사람들을 불러들인다. 물 흐르듯 경제가 돌고 돈다.

물의 도시 베네치아에 도착했을 때도 인종 전시장 같은 각국의 수많은 관광객들 틈에 끼어 광장을 걷다 돌아보니 문득, 이 나라의 저력이 또 고개를 든다. 베수비오산의 화산 폭발로 아픔이 서린 남쪽의 폼페이에도 화산재 밑에서 유적들이 계속 발굴되고 있다. 좁은 길엔 마차가 지났던 자국이 아직도 선명하다. 사라져간 고대왕국은 더 이상의 슬픔이 아닌 힘을 발휘하고 있었다.
차창으로 스치는 구릉마다 올리브 나무와 포도나무들이 초록의 성찬을 차린 듯 눈이 시원하다. 문득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이 고개를 든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한국의 관광객이 줄어들고 있다. 안타까운 사건들이 지나갔다.

▲ 류미월 시인, 수필가, 문학강사

인천공항에 들어올 때면 우리의 관광 경쟁력은 무엇일까 가끔 생각하게 된다. 경주와 여수 밤바다가 문득 스친다. 여수 밤바다의 멋이 베네치아보다 못한 게 뭐란 말인가. 과학적 영농기술을 접목하는 요즘의 농촌을 생각하며 먹거리로 히트 칠 방법은 없는 것일까 상상해 본다. 과일과 유실수 열매를 활용한 우리만의 독특한 음료로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면 안 되나. 마시자마자 입이 검붉게 변하는 복분자 주스 맛에 이끌려 코리아를 다시 찾듯.
문화는 문화유산대로, 톡톡 튀는 우리만의 농산품이 관광객을 당겨오는 효자노릇 하길 고대하면서 집으로 향하는 리무진에 올랐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