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마련

▲ 정부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사진은 도심의 주말농장)

4월중 붐조성 위한 다양한 행사 열어

도시농업을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2024년까지 향후 10년간의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즉시 실행에 옮기기 위해 4월을 ‘도시농업 붐 조성의 달’로 정해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오는 8일에는 국회의사당 내에 있는 잔디를 걷어내고 텃밭을 조성하는 ‘생생국회 텃밭 만들기’ 행사를 비롯해, 11일에는 ▲도시농업의 날 선포 ▲전국네트워크 발대식 ▲도농상생협약(MOU) 체결 ▲서울시민 1천200여 명과 함께하는 주말농장 개장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4월 중에 도시지역에 있는 단위농협, 농협금융에서 100만 시민들에게 채소종자와 종묘를 나눠줄 계획이며, 전국 각 지자체에서 텃밭용 모종과 상자텃밭 나눠주기, 학교텃밭 조성, 지역명소 골목길 가꾸기, 도심 자투리땅에 꽃·조경수 심기 등도 추진된다.

한편, 도시농업 참여자는 2010년 15만 명에서 지난해 108만 명을 넘어 4년새 7배나 증가했고, 도시텃밭 면적도 지난해 668㏊로 같은 기간 동안 6.4배나 증가했다.

하지만 도시농업의 수요 증가와 반해 도시화 진전으로 농사체험 공간이 계속 축소되고 있어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고, 이와함께 벽면녹화, 원예치료, 곤충·양봉·소동물, 수목 등도 도시농업의 범주에 포함해야 한다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도시민들이 농사체험을 통해 생산한 농산물이 농업인들의 생산활동과 경합돼 양측간 화합의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우려도 있다.

이에따라 농식품부는 2013년에 수립해 추진 중인 ‘제1차 도시농업 5개년 종합계획(2013∼2017)’과 정책의 일관성은 유지하면서 도시농업의 외연과 인프라를 확충해 도시민들의 참여를 장려하고, 도시농업과 일반농업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송정섭 한국도시농업연구회장은 “늦은 감은 있지만 도시농업 주무부처인 농식품부에서 이제라도 발전적인 대책을 내놓은데 대해 일단 환영한다”며 “특히 도시농부 양성이나 면적 등 양적 확대는 물론 ‘도시농업의 날’까지 지정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송 회장은 “도심 텃밭이나 정원면적의 확대, 옥상농원과 교육형 도시농업의 확산 등 농식품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할 사업들이 많고, 이를 위한 예산 확보 등 지속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영주말농장 등 2024년까지 3천㏊로 확대
도시농업 범위, 농작물→곤충․원예치료 등도 포함
도-농 상생협약 체결 지원 등 협력사업 추진
생활밀착형 R&D 확대해 새로운 서비스 영역 창출

◇ 도시농업 확산을 위한 제도 기반 정비
개념적인 측면에서는 현행 농작물로 한정돼 있는 것을 양봉·곤충·소동물, 수목 등으로 다양화하고, 경작·재배뿐만 아니라 벽면녹화, 원예치료, 힐링·치유 등도 포함할 계획이다. 공간적인 측면에서는 관리지역까지 확대하기 위해 법령을 개정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농업에 대한 지식·기술을 교육하거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기관·단체의 프로그램에 귀농·귀촌, 농산물 직거래등과 같은 시책을 반영하기 위해 도시농업법 시행규칙의 관련 규정도 정비할 계획이다.

◇ 도시농업 인프라 확충
공영주말농장 조성, 학교텃밭 확대, 도시농업공원 조성 등을 통해 지난해 기준 668㏊의 실천공간을 2024년에는 3천㏊까지 늘리고, 도시농업 참여자도 지난해 108만 명에서 2024년에는 480만 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공영주말농장을 중심으로 힐링콘서트, 야외연극 등 문화행사 개최를 지원해 주말농장을 문화·예술 체험공간으로 탈바꿈하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앙․지방․민간이 참여하는 ‘도시농업 전국 네트워크’를 출범하고, 지역별로는 협의체를 구성해 현장활동을 주도하도록 할 계획이다.

◇ 교육·전문인력 양성과 홍보 강화
도시농업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대상 기초교육을 담당한 ‘도시농업 지원센터’를 2024년까지 100개소로 확충하고,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기관도 2024년까지 50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의 농사체험 의욕이 고취되는 4월중 흙이 연상되는 11일을 ‘도시농업의 날’로 정하고, 도시농업의 정체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엠블럼과 도시농업에 대한 친근감을 주는 캐릭터도 제작해 각종 행사에 활용할 예정이다.

어린이 대상 학교텃밭(school farm, edu-farm)과 관련된 동요도 제작·보급해 어린이들이 도시농업을 친근하고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도시농업 통한 농업·농촌 지원사업 발굴
농사체험을 통해 시민들의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귀농·귀촌, 농산물 직거래, 소비촉진 등 실질적으로 농촌에 도움이 되는 협력사업들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민의 농사체험이 귀농·귀촌 선행학습으로 이어져 주말농장 공동체가 농산물 직거래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도록 지원하고, 농업인단체와 도시농업단체가 갈등 없이 상생할 수 있도록 도농 상생협약(MOU) 체결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 도시농업 활성화 위한 생활밀착형 R&D 추진
우리나라에 적합한 텃밭 표준모델 개발, 경관작물 선발, 식물소재 발굴, 녹화모델 개발 등 생활밀착형 R&D를 연차별로 확대해 도시농업 활성화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특히 R&D에서 도출된 성과들을 건축, 건강, 교육, 고용 등으로 연계해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