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동안 열풍’이 불면서 노화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동안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주름 없이 매끈하고 탄력적인 피부다.
탱탱하고 볼륨감 있는 피부는 생기 넘치는 동안 이미지를 주지만 얼굴 살이 축 처져있거나 주름이 많다면 노안으로 보이기 십상이다. 특히 팔자주름이 도드라지면 늙어 보이고 심술궂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팔자주름은 코 옆 라인부터 입가까지 팔(八)자로 생긴 주름으로 웃을 때 양쪽 입가에 깊게 패여 미소보다는 세월의 흔적을 먼저 보게 한다. 화장으로도 커버가 어려워 호감 가는 인상을 위해서도 꼭 관리해야 한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단순한 노화 현상뿐만 아니라 생활 속 잘못된 습관에서 찾을 수 있다. 수면 시 볼을 구긴 상태에서 엎드려 자는 습관,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은 팔자 주름을 생성하기 쉬운 가장 좋은 자세다.

또한 턱을 괴거나 입을 삐죽거리는 습관은 팔자주름의 원인이 된다.
낮은 베개를 베고 반듯하게 누워 천장을 바라보며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인상을 쓰거나 과도하게 표정을 변화하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건조하면 피부 탄력을 저하시켜 주름을 유발하므로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겨울철 건조한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주름예방에는 식습관도 매우 중요하다. 영양가 있고 주름 예방에 좋은 브로콜리,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시금치,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해 피부노화 방지에 탁월한 콩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흡연을 피하고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것을 피해야 한다. 입을 크게 벌렸다 오므리는 운동, 고개를 앞뒤로 숙이기, 좌우로 당겨주는 스트레칭 등도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