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내실화와 전략분야 육성에 초점

기획재정부는 올해로 제도 도입 3년차를 맞는 협동조합 정책을 ‘협동조합 내실화’와 ‘건전한 생태계 조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기재부는 올해 협동조합 주요 정책을 ▲현장 애로요인 점검 ▲운영 내실화 지원 ▲전략분야 육성▲교육과 홍보 강화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2012년 12월 ‘협동조합기본법’이 시행된 이후 지난해 말까지 총 6,251개의 협동조합이 설립됐다. 협동조합 한 곳당 평균 5.8명의 새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실태조사 결과를 감안할 때, 3만6000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둔 셈이다.
이같은 추세라면 올해 말까지 협동조합 설립 건수는 8,500개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재부는 우선 협동조합 실태조사를 통해 현장의 애로요인을 점검하고 ‘제2차 협동조합 기본계획(2017~2019년)’을 세울 때 활용하기로 했다.

또 운영 내실화 지원 차원에서 세무, 노무, 법무 등 전문분야 경영 컨설팅을 강화하고, 공공기관 평가 시 사회적협동조합 물품 구매 실적을 반영해 공공기관 우선구매 제도의 내실화를 꾀하기로 했다. 온라인 상품몰 운영 활성화 등을 통해 판로 지원도 확대한다.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자금 이용 확대를 유도하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사회공헌기금과 연계한 자금 지원도 늘린다.
사회서비스 제공 사업, 지역활성화 사업 등 정부의 주요 재정사업에 협동조합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할 방침이다.
협동조합의 성공 모델을 발굴하고 전력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한편, 교육과 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