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초기적응분과 실무협의체 개최

정부, 결혼이민여성 위한 ‘가족생활지도사’ 배치

정부는 다문화가족 정착을 위한 협업과제 발굴을 위해 부처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16일 여성가족부 회의실에서 여성가족부 차관 주재로 법무부, 안행부, 문체부, 교육부, 통계청 등 관계부처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초기적응분과 실무협의체’를 개최했다.
초기적응분과는 입국초기 다문화가족 정착을 위한 협업과제 발굴, 부처 간 유사·중복사업 사전조정을 위해 운영되는 협의체로 여성가족부와 법무부가 공동 주관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협업과제로 부처 간 다문화가족 정보 공유·연계, 한국어교육협의체 구성을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됐다.
먼저, 결혼이민자의 초기적응을 위해 5월부터 결혼이민자가 많은 전국 60여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다문화가족 생활지도사를 배치한다.
또한, 관련부처 간 한국어교육협의체 구성·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부처 간 정보공유를 강화해 지역별 수요에 맞는 교육 지원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가족의 실태를 파악해 정책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욕구에 맞는 맞춤형 정책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각 부처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통계 조사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다. 더불어 정보를 연계해 다문화가족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관된 데이터 구축을 위해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