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전담경찰관’ 출범…138명 배치

80%가 여경… 지역사회 가정폭력 문제 해결 ‘컨트롤 타워’

 가정폭력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업무와 신고 가정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 모니터링으로 재발 방지 업무를 전담할 ‘가정폭력 전담경찰관’이 출범했다. 

 경찰청은 7일 오후 경찰청 대강당에서 ‘가정폭력 전담경찰관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대한 ‘가정폭력 전담경찰관’은 지난해 서울 노원경찰서와 경기 용인서부경찰서에서 3개월간의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한 후 도입이 이뤄지게 됐다. 

 전담경찰관은 가정폭력 사건 발생건수 등을 고려해 치안수요가 많은 1급지 경찰서에 각 1명씩, 총 138명이 배치될 예정이다. 또 가정폭력 피해자 대부분이 여성인 점을 고려 80.4%에 해당하는 111명이 여경으로 구성됐다.

 기존에 가정폭력 업무를 담당했던 근무 경력자는 73명(52.9%), ‘가정폭력 대응 전문교육’ 이수자가 26명(18.8%), 심리상담 자격증 취득자도 12명(8.7%) 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전담경찰관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경찰교육원에 ‘가정폭력 대응 전문화 교육과정’을 개편해 전담경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전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담경찰관들은 지원이 필요한 가정폭력 피해가정을 선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지역사회 내 가정폭력 문제 해결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3월 안으로 각 경찰서별 ‘가정폭력 전담경찰관’을 중심으로 지역의 상담사·의사·변호사 등 민간전문가와 자치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가정폭력 Solution Team’이 구성된다. 

 아울러 ‘가정폭력 대응 교육팀’을 구성해 현장경찰관들을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 가정폭력 사건에 대한 현장에서의 초기 대응 점검과 미흡한 점에 대해 상시로 코칭하는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또 지역사회의 시민들을 대상으로 ‘가정폭력 예방교육’에도 나선다. 

 경찰 관계자는 “앞으로 전담경찰관을 중심으로 가정폭력 분야에서 경찰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노하우와 전문성을 축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출범한 ‘가정폭력 전담경찰관’은 2012년 ‘학교폭력 전담경찰관’ 지난해 ‘성폭력 전담수사팀’에 이어 세번째로 구축된 4대악 근절 전담체계이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