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화양적 또띠아, 너비아니 샐러드 등 이색 요리법 소개

농촌진흥청은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후 남은 고기들을 활용한 이색 요리법들을 소개했다.

불고기와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한우불고기라이스페이퍼말이’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살짝 담근 다음 접시에 놓고 불고기에 채 썬 오리, 파프리카 등 각종 야채, 파인애플을 넣고 돌돌 말아 땅콩 소스나 칠리소스 등을 찍어 먹으면 된다.

매번 먹는 불고기가 지겹다면 불고기에 매콤한 고추장을 곁들여 ‘한우불고기고추장퀘사딜라’를 만들어보자. 우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 썬 양파를 볶다 한우불고기를 넣고 함께 볶는다. 기름이 없는 팬에 또띠아를 깔고 고추장을 전체에 바른 후 볶아낸 불고기와 모차렐라 치즈를 얹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구워낸다. 불고기를 볶은 다음 국물이 생기면 녹말가루 1큰술을 뿌려주면 물기도 없어지고 고기도 부드러워진다.

산적과 과일을 활용해 상큼한 한우과일샐러드를 만들 수도 있다. 산적과 오이와 배, 사과, 밤 등 각종 야채와 과일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잣과 배, 설탕, 식초, 겨자, 소금, 다진 마늘 등을 넣어 잣 소스를 만들어 뿌려 먹으면 된다.

명절 내내 느끼한 음식 때문에 얼큰한 것이 먹고 싶다면 탕국에 갖가지 나물을 넣고 끓인 한우 매운 육개장을 만들어보자. 탕국에 숙주와 고사리, 토란대 등 각종 나물과 탕국에 들어있는 고기를 찢어 양념장에 무쳐 끓이면 된다. 양념장은 고추장, 고춧가루, 참기름, 국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소금 등을 섞어 만든다.

농진청 축산물이용과 조수현 박사는 “명절 때 먹고 남은 음식들을 계속 먹기 지겹다면 조리법만 조금씩 바꿔 패밀리 레스토랑 요리로 만들 수 있다”며 “우리 축산물들을 활용한 이색 요리들로 온 가족이 즐거운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문의 031-290-1703)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