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피부 관리법

‘일광화상’ 입었을 때…
냉수로 진정, 천연재료로 팩해도 효과적

여름은 피부가 가장 괴로운 계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특히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줘 홍반과 부종을 유발하는 ‘일광화상’에 걸리기 쉽다.
일광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화끈거리는 부위를 냉수로 진정시켜 주는 것이 최우선이다. 화상부위를 하루 서너 번 20분씩 찬물이나 찬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고, 온몸에 화상을 입었다면 20분씩 하루 서너 번 찬물 샤워를 해준다. 샤워 시 비누나 샴푸 사용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물집이 생겼다면 터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물집이 터지면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잘 소독한 후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감자, 오이, 수박 등으로 피부 진정
감자는 피부 열기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므로 햇볕에 심하게 노출된 경우 사용하면 좋고, 오이는 보습효과가 뛰어나며 염증을 진정시키고 피부를 청결하게 해줘 해변이나 수영장을 다녀온 이후 이용하면 좋다. 단, 오이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오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키위는 기미와 잡티에 효과적인데다 보습효과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키위도 키위 씨가 피부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직접 도포하지 말고 거즈를 사용해 팩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