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도농교류 체험프로그램 운영단체 선정

농림수산식품부는 2013년에 도시민과 청소년 대상으로 우수한 농촌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할 민간단체와 초등학교, 체험마을 등 89개소를 선정해 발표했다.
특히, 올해에는 초등학교 지원 대상을 지난해 20개교에서 50개교로 대폭 확대해 아이들에게 농촌의 공익적 가치와 전통마을 문화 등 유익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게 된다. 또한 도시민과 청소년에게는 농촌을 직접 경험하는 체험 기회를 제공해 농업과 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주게 된다.
민간단체와 초등학교는 도시민과 청소년의 체험수요를 고려해 당일, 1박2일, 2박3일 단위의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숙박, 식비 등의 체험비는 당일 2만8천원, 1박2일 6만8천원, 2박3일 11만2천원을 국비로 지원한다.
우수 프로그램과 운영 역량을 갖춘 민간단체를 선정하기 위해 농촌관광포털사이트를 통해 공모를 실시했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89개소가 선정되었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농촌 체험을 통해 전통문화, 농작물 관리과정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따뜻한 인성을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선정된 농촌체험프로그램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농촌관광 포털사이트(www. welchon.com)와 선정된 민간단체 개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편 체험휴양마을에는 봉조농촌체험학교, 단양 한드미마을, 사재산마을, 조팝꽃피는마을, 연천 새둥지마을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