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 홀씨 제도
소득이 적거나 신용이 낮아 은행에서 대출받기가 힘들었던 계층을 위해 별도의 심사 기준을 마련해 대출해 주는 은행의 맞춤형 대출상품입니다.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5~10등급이면서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어요. 대출한도 및 금리는 최대 2천만원 이내로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있으나 11~14% 수준입니다.

미소금융
제도권 금융회사 이용이 곤란한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운영자금 등 자활 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입니다. 신용등급 7등급이하의 저소득자나 저신용계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답니다.
대출한도는 사업운영자금 1천만원, 창업자금 5천만원, 금리 연 4.5% 이내입니다. 단 무등록 자영업자는 연 2%의 유리한 조건입니다.

햇살론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10% 대의 저금리로 대출해 서민가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보증부 대출입니다. 자격요건은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신용 6~10등급, 또한 연소득 2천 6백만원 이하인 저소득 자영업자 (무등록 무점포 포함)과 농림어업인·근로자(일용직임시직) 또는 기초 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이 대상입니다.
대출한도는 사업운영자금 2천만원, 창업자금, 5천만원, 긴급생계자금 1천만원이며 금리는 11~13% 범위 내에서 자율 결정됩니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