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폰 뱅킹 많이 하시죠? 편리한 만큼 주의해야 할 점들도 많답니다. 문명의 이기들이 모두 그렇잖아요. 잘 쓰면 약이 되지만 자칫 독이 되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특히 분실했을 때 주의하셔야 해요.

1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배포처를 확인하고 이용 먼저 스마트폰에 금융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는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공식배포처를 통해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블로그, 게시판 등 금융회사가 제공하지 않는 경로로 배포되는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은 설치하지 마세요.
2 스마트폰에 금융정보 저장하지 않기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 중요한 금융정보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의 이 메일 함과 웹 하드 등에 저장하지 말고 자동 로그인은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3 금융거래 비밀번호의 안전한 관리 금융거래 비밀번호는 유추하기 쉬운 번호(예를 들면 전화번호나 생년월일 등) 인터넷 포털, 쇼핑몰 등의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설정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변경하세요.
또한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금융거래를 하는 경우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스마트폰 분실 도난 때 스마트폰 금융서비스 사용 중지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도난을 당할 경우 반드시 해야 할 일이 공인인증서 재발급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모바일 신용카드가 발급되어 있는 경우 재빨리 카드사에 연락해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5 스마트폰 교체나 수리 전 중요정보 삭제 자칫 고장으로 스마트폰을 서비스센터에 맡겨야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때 반드시 공인인증서와 스마트폰 금융프로그램(앱)을 삭제해야 합니다.
6 휴대폰 문자통보서비스 이용하기 보다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거래를 위해 휴대폰문자서비스(SMS), 일회용 비밀번호(OPT)발생기 등 금융안전서비스를 이용하면 좋겠지요.
7 보안 업데이트 정기적으로 수행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백신 금융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스마트폰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시로 바이러스 검사를 해야 합니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