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이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찾아와 돈봉투를 꺼내주려 해 집무실에 녹음기능을 갖춘 CCTV를 달았다”고 밝혔다.
이시장의 이같은 고백과 관련, 이기사를 보도한 신문은 전국 시·군·구자치단체장 대상 설문조사를 했다.
질문에 답한 시·군단체장 중 80%인 134명은 금품유혹을 한번도 받은 적이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일부 단체장은 돈봉투거절 경험을 구체적으로 예시하며 민원인의 유혹이 심각하다고 토로했다.
돈봉투 차단을 위한 고육지책으로 이미 12곳 자치단체장들이 CCTV를 설치했노라고 밝혔다.
더 나아가 어느 단체장은 집무실을 폐쇄하고 민원실에서 부하직원과 함께 근무 유혹을 차단한다고 했다.
다른 자치단체장은 집무실에 상주직원을 배치해 민원인과 면담시 동석시켜 면담내용을 기록, 비치한다고 했다.
이에 반해 어느 군수는 “CCTV가 있더라도 밖에서 만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냐”며 CCTV는 전시행정이니 만치 본연의 굳건한 청렴의지로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무튼 시·군·구 자치단체장들의 권한이 너무 커 이권을 얻어 챙기려는 민원인들의 접근이 쇄도하는 것 같다.
뇌물을 이용해 부당이득을 챙기려는 민원인이 있어 자치단체장들이 CCTV를 설치하려 든다.
뇌물을 써 이득을 본 자는 반드시 뇌물액수 몇배 이상의 탐학을 일삼게 된다. 그 탐학으로 국민혈세를 축내는 한편 나라발전을 더디게 한다. 비단 자치단체장 뿐만이 아니라 많은 공직자들이 뇌물공세에 노출되고 있다.
관·민 모두 굳건한 청렴의지로 깨끗한 나라를 가꿔가야 한다. 마음속의 깨끗한 청렴의 CCTV를 가동해 줘야 한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