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도·농 결연 우수사례발표대회서 최우수상

<지난 22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도·농 결연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경기도가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등
시책을 높이 평가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직거래장터 1천9백여개 열어 9천억원 매출 올려

경기도 농산물 직거래 정책이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도·농 결연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도·농 결연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농어촌과 도시의 결연으로 상생 발전을 이룬 우수 시책을 발굴해 표창하는 행사다.
도 관계자는 “도가 추진하고 있는 농수산물 직거래 정책, NGO와 연계한 도농 교류체험 등 2개 정책이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는 시군, 농협과 함께 올 3/4분기까지 1,934개의 직거래장터를 열고 9,114억원의 매출을 올려 농어민과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생산자 실명제, 리콜제 등을 통해 검증된 제품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으며, 도내 시군은 물론 전국 지자체, 기관 단체 등과 협력을 강화하면서 직거래 장터를 크게 활성화시켰다.
또 추석맞이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 등 경기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소비자들의 공감과 동참을 유도해냈다. 이밖에도 소비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 쇼핑몰 경기사이버장터의 성공적 운영, 도청을 개방해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청 나눔장터’ 등도 호평을 받았다. 경기도가 NGO단체와 연계해 실시하고 있는 도농 교류체험은 경기농산물의 안전성을 제고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이끌어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도는 고향주부모임, 전국주부교실,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여성농업인연합회, YMCA 등 5개 단체에서 1,000여명이 참여하는 도농 교류체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 체험을 통해 소비자들은 학교급식업체의 위생점검과 농약잔류검사 등을 직접하고 경기농산물 애용운동을 벌이는 등 ‘경기농산물 지킴이’로 활약하고 있다. 농민들에게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유도하고 소비자로서는 경기도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갖게 돼 결론적으로 경기 농산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도는 이밖에도 학교농장, 귀농귀촌대학, 녹색농촌 사진공모전, 농촌 일손돕기 운동 등 다양한 도농 교류시책을 추진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