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정 현미경 – 지역경제 활력 불어넣는 ‘농촌융복합산업’

윤석열 정부는 농정의 핵심비전을 ‘힘차게 도약하는 농업, 국민과 함께하는 농촌’으로 정하고 스마트농업과 신성장 분야를 포괄하는 미래 먹거리 창출 산업으로 농식품산업을 키우는 한편, 국민을 위한 삶터·일터·쉼터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농촌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정주여건개선·식량안보·농업혁신·디지털전환·동물복지 등의 농정 핵심과제를 내놓은 정부는 2024년을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해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작했다. 주요 정책을 살펴보고 자세한 내용을 차례로 제공한다.

지난해 11월21일 국무회의에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하동군벤처농업협회 제품이 한덕수 국무총리(왼쪽에서 두 번째) 등 국무위원에게 선보였다.
지난해 11월21일 국무회의에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하동군벤처농업협회 제품이 한덕수 국무총리(왼쪽에서 두 번째) 등 국무위원에게 선보였다.

매출 31조 고용 38만명으로 성장

여성 포함 소규모농가 성장 디딤돌

올해 기점 민간주도 투자로 전환

농촌경제 꽃 피운다
지난해 11월21일 엄숙하기만 하던 국무회의장은 모처럼 웃음꽃이 피었다. 정황근 당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을 받은 경남 하동군벤처농업협회 소속 청년농업인들이 만든 과일이유식과 양갱, 배즙, 냉동김밥, 대봉감말랭이 등을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에게 선보였다.

한덕수 총리는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농가와 상생·협업하는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성장가능성이 있는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를 발굴해 판로지원과 홍보, 컨설팅 등의 지원을 통해 성장한 하동군벤처농업협회는 농촌융복합산업의 성장이 지역경제에 활력소임을 보여주는 사례다.

연매출 200억원의 성공신화를 쓰고 있는 ‘에코맘의 산골이유식’을 필두로 배즙으로 유명한 슬로푸드, 프리미엄 맛밤의 하동율림영농조합, 최초로 냉동김밥을 개발해 수출에도 성공한 ㈜복을 만드는 사람들 등이 생겨나며 원재료를 공급하는 지역농가에 안정적 소득을 가져다줬다.

이들 벤처기업이 활약하며 2022년 하동군 농식품 수출은 2014년보다 3배 이상 늘어난 1430만달러를 기록했다. 덕분에 귀농인도 꾸준히 늘며 하동군은 지난해 3분기까지 1323명이 정착한 것도 성공한 농촌융복합산업 모델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김정욱 농림축산식품부 농촌경제과장
김정욱 농림축산식품부 농촌경제과장

차곡차곡 성장한다
김정욱 농림축산식품부 농촌경제과장(사진)은 “2019년 농촌융복합산업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에코맘의 산골이유식은 전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탄탄한 인지도를 쌓았다”면서 “지리산의 유기농쌀과 국내산 농산물로 친환경 이유식을 생산해 지역농가와 함께 성장하고 많은 고용도 창출하는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의 모범사례”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모범사례는 지난해 11회를 맞은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꾸준히 배출됐다. 경진대회는 ▲지역농업과의 연계성 및 지역사회 공헌 ▲특허․신기술 개발 등 창의성 ▲혁신․사업경쟁력 등을 기준으로 서면과 현장, 발표를 포함 4개월 심사를 통해 10곳을 선정했다.

대상을 받은 경북 문경의 제이엘은 40여년간 양조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미자와 사과를 활용한 세계적 명주를 생산하고 있다. 와이너리 투어 등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매년 지역민 고용을 늘려가고 있다.

일부의 성공이 아닌 전국 곳곳에서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의 성장세는 올 1월 발표된 ‘농촌융복합산업 기초실태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기준 인증사업자는 2396개로 2015년 802개, 2017년 1397개, 2019년 1624개, 2021년 2034개 등 차곡차곡 성장세를 보여왔다.

2022년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 매출액은 31조1677억원으로 2년 전보다 7조9113억원(34%) 늘어났으며, 경영체당 연평균 매출액 역시 3억900만원으로 30% 증가했다. 종사자도 17% 증가한 38만3525명으로, 경영체당 3.8명을 고용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1차×2차×3차산업 등 복합인증을 받은 유형이 71.3%로 압도적이었다.

김정욱 과장은 “농촌융복합 2차산업의 대부분이 식품·가공업 비중이 높은데, 특히 여성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농촌융복합산업법 지원대상에 농촌여성을 명시하고 지원대상에 가점을 부여해 성장의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촌융복합산업 정책 ‘효과적’
농업의 고부가가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농촌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농업인과 농촌주민의 소득증대와 국민경제 발전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지난 2014년 국회를 통과했다. 법률 제정 10년이 지난 지금 다양한 육성정책이 시행됐다.

인증경영체가 미인증경영체보다 매출액이 약 6배 높았던 건, 컨설팅과 자문상담, 판촉과 마케팅 지원, 자금 융자 등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일반코칭·제품컨설팅·보육매니저 등으로 구분되는 전문상담 현장코칭은 경영체당 1건 40만~240만원(자부담 포함)을 지원한다. 판촉과 마케팅 지원으로 네이버·카카오 입점, 박람회·품평회 참가, 우체국 융복합 상설 전용 판매관, 안테나숍 등 지역단위 판로가 생겨났다.

원활한 자금 조달을 위해 시설과 리모델링, 운영자금 대출은 올해 150억원이 편성됐다. 연 2.0%로 시설·리모델링 자금은 최대 20억원(5년 거치 5년 상환), 운영자금은 최대 3억원(2년 거치 3년 상환)이 대출된다.

김정욱 과장은 “농촌융복합 관련 예산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라면서 “올해 달라진 점은 농촌융복합 창업활성화 지원예산 30억7500만원이 신규로 편성한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 주도형 융복합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농식품 액셀러레이터(AC) 육성’에는 보육 프로그램 운영과 투자사·대기업 협업 추진, 인건비 등 비용 지원에 8억2500만원(국비 100%)이 책정됐다.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하도록 민간투자 유치·협업으로 사업성을 인정받은 기업에 정부가 투자금을 지원하는 ‘민간투자 스케일업’에 최대 5억원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등 농촌융복합산업 지원은 올해를 기점으로 민간 주도로 전환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