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하고 건강한 영농가이드 - 농업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농촌진흥청은 최근 국제노동기구(ILO)와 공동으로 ‘농업 부문의 인간공학 체크포인트’ 한국 공식 번역서를 발간했다. 이 책은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안전지침 100가지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농업인들이 농작업과 관련된 사고와 질병을 줄이고 작업환경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는 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영농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Ⅸ. 가족과 공동체 활동  

체크포인트87 : 장애가 있는 농업인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설과 장비를 개조한다.

• 왜(WHY)
장애가 있는 농업인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적절한 지원이 제공된다면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다.

장애가 있는 농업인의 필요는 개인마다 천차만별이다. 장비와 작업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 일부 필요를 충족할 수 있지만 그들의 신체적 한계를 배려해 해결할 수 있는 다른 개별 필요도 있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장애가 있는 농업인의 작업조건과 과업을 신중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작업장개선에 대한 그룹토론을 조직하고 장애를 수용하기 위해 작업과제를 조정하면 안전성과 생산성이 향상된다.

• 어떻게(HOW)
①장애가 있는 농업인이 일하는 농지와 농업사업장을 방문한다. 보다 수월하고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②장애가 있는 농업인의 특정 필요를 충족시킬 방법에 대한 그룹토론을 조직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조치는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개별 필요도 고려해야 한다. ③장비의 쉬운 접근과 활용뿐 아니라 모든 농업인들이 접근하기 쉬운 여가장소, 화장실 이용과 같은 작업장 복지시설 이용까지 고려한다. ④장애가 있는 농업인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존의 모범사례를 찾는다.

• 협동 증진 방안
장애가 있는 농업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작업조건의 개량, 장애가 있는 농업인을 위한 작업환경 조성 과정의 동료 농업인의 협조와 지원에 대해 적절히 교육한다.

• 추가 힌트
-다른 농업인들로 하여금 장애인의 작업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작업방법과 절차를 개선할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다른 농업인들과 장애가 있는 농업인의 업무경험 공유를 장려한다.

-농업인들이 팀으로 장애가 있는 농업인들과 함께 일할 방법 관련 모범사례를 수집한다. 이러한 사례는 농사일을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분담할 방법에 대한 훌륭한 모델을 제공한다.

-장애가 있는 농업인에게는 유연한 근무 조직과 근무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그룹회의에서 가능한 옵션을 논의한다.

• 기억해 둘 사항
장애가 있는 농업인들을 적절히 지원함으로써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일하도록 할 수 있다. 그들과 다른 농업인들이 참여하는 그룹토론을 조직한다.

<자료제공/농촌진흥청 안전재해예방공학과>

저작권자 © 농촌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